디지털타임스

 


AI 반도체, 투자 더 쉬워졌다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미래에셋자산운용과 삼성자산운용이 인공지능(AI) 반도체의 핵심 요소로 꼽히는 고대역폭메모리(HBM) 관련주에 집중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내놓았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 ETF'을 신규 상장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ETF는 AI 반도체 수요에 최적화된 반도체인 HBM에 집중 투자한다. HBM이란 한번에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대역폭을 크게 증가시킨 반도체다. HBM 반도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도의 패키징 핵심공정 기술이 필요하며 현재 우리나라가 글로벌 HBM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다.

이전에도 한국투자신탁운용의 'ACE AI반도체포커스' 등 AI 개발에 필요한 HBM에 투자하는 ETF가 있었지만, 'ACE AI반도체포커스' ETF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비중이 각 20%가 넘었다.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은 한미반도체(16.1%), 이수페타시스(9.0%), 이오테크닉스(8.2%), 하나마이크론(6.6%) 등을 주로 편입했다.

이날 삼성자산운용도 'KODEX AI반도체핵심장비' ETF를 상장했다. 'KODEX AI반도체핵심장비'는 한미반도체(24.6%), ISC(16.7%), 리노공업(11.0%), 대덕전자(9,3%), 하나마이크론(8.2%) 등을 담고 있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은 "KODEX AI반도체핵심장비 ETF는 HBM 관련 핵심 장비주를 국내 반도체 소부장 ETF 가운데 최대 비중인 약 83%까지 담고 있어 AI 반도체 및 HBM 시장 성장의 수혜의 정점에 있는 반도체 장비 기업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김남기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대표는 "향후 반도체의 상승 사이클은 AI 수요로부터 발생할 것이며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 ETF는 AI 수혜 반도체 기업들을 찾고 있는 투자자에게 최적의 솔루션"이라고 강조했다.이윤희기자 stels@dt.co.kr

AI 반도체, 투자 더 쉬워졌다
연합뉴스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