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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전기 고객, `고객참여 부하제도`로 정전 막고 부수입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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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전기 고객, `고객참여 부하제도`로 정전 막고 부수입도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 한국전력공사 본사 사옥. [연합뉴스]

한국전력이 정전 사태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를 도입한다. 사전 계약된 고객에 선택적 정전을 실시함으로써, 전체 전력계통을 신속히 복구하는 제도다.

한전은 15일 154kV 이하 대용량 전기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참여 부하제도 모집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최대 1.0GW의 부하량을 확보해 365일 24시간 상시 운영할 예정으로, 가입한 고객은 실적과 무관하게 계약 kW당 1320원의 운영보상금이 지급된다. 부하차단 감축 실적에 따라 감축 kW당 9만8200원의 동적보상도 지급한다.

낙뢰나 설비 고장 등으로 전력계통 주파수가 60.0Hz보다 낮아지면 광역 정전 가능성이 높아지고, 반도체 공장 등에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발전기 등 전력설비도 고장날 위험이 커진다.

한전은 고객참여 부하제도를 통해 전력계통주파수가 59.55Hz 이하로 하락하면 사전 계약된 고객의 부하를 자동으로 차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력 소모량을 줄이고, 계통주파수를 빠르게 정상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전 관계자는 "계통안정화를 통해 광역정전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송전선로 부족 현상 완화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전은 대용량고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설명회를 실시하는 한편, 다음달부터 1년간 시범 운영에 돌입한다.

최상현기자 hyun@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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