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중진공, 조선산업 中企 ESG경영 지원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조선사들과 조선업 중소기업의ESG 경영제고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중진공은 25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HD현대 글로벌 R&D센터에서 HD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D현대글로벌서비스와 '조선산업 중소기업의 ESG 공급망 공동대응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유럽연합(EU) 공급망 실사법 도입 등 공급망에서의 ESG 관리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조선산업 중소기업의 ESG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문환 중진공 혁신성장본부장과 류희진 HD현대중공업 ESG담당임원, 서흥원 현대미포조선 생산본부장, 한정동 현대삼호중공업 안전·경영지원본부장, 김정혁 HD현대글로벌서비스 경영지원부문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협약 기관들은 HD현대 조선부문 4사 협력 중소기업 100여개사를 대상으로 조선산업의 ESG·탄소중립 역량 강화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ESG·탄소중립 수준 진단 지원 △우수기업에 실천 인센티브 제공 △진단 결과에 따른 맞춤형 후속 연계 지원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중진공은 조선업 영위 중소기업에 ESG·탄소중립 전문가 진단과 진단 결과에 따른 맞춤형 후속 지원을 연계한다. HD현대 조선부문 4사에게 ESG 관리 시스템을 제공해 효율적으로 협력사의 ESG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HD현대 조선부문 4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조선업 특화 ESG 평가지표를 설계해 적용할 방침이다. 중복되는 협력사에 대한 평가를 통합하는 등 그룹 내 비효율을 개선하고, 협력사의 대응 부담을 경감시킬 계획이다. ESG·탄소중립 실천 우수 협력사를 대상으로 동반성장펀드를 활용해 저금리 대출 지원, 고효율 설비교체 지원 등 대·중소 상생 협력을 통해 ESG·탄소중립 전환 요구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김문환 중진공 혁신성장본부장은 "국내 조선업 기업들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에 연간 수주 목표치에 거의 근접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협력 중소기업의 ESG·탄소중립 경쟁력을 강화해 조선산업의 호황세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중진공은 최근 3년간 조선산업 관련 중소기업에 2042억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지원해왔다. ESG 공급망 공동대응을 위해 민·관 협업해 조선산업의 ESG·탄소중립 생태계 기반 마련에도 힘쓰고 있다.



최상현기자 hyun@dt.co.kr

중진공, 조선산업 中企 ESG경영 지원
25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HD현대 글로벌 R&D센터에서 열린 '조선산업 중소기업의 ESG 공급망 공동대응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 모습. [중진공 제공]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