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이 생활을 바꾼다] 다음 검색 활용법

'김연아 생일' 치면 질문 분석 원하는 답 제시

  •  
  • 입력: 2009-11-02 21:02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검색이 생활을 바꾼다
(하) 생활밀착형 검색 100% 따라하기


다음이 이용자들의 생활에 맞춰 최적화한 검색 기능들을 활용하면 더욱 쉽고 편리하게 정확도 높은 검색 결과를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여러 경로를 거칠 필요 없이 즉각적으로 원하는 답을 제시하는 시스템 등을 제공하면서 다음 검색의 만족도가 배가되고 있다. 다음 검색, 이렇게 활용하면 정보뿐만 아니라 색다른 재미도 느낄 수 있다.

◇드라마 시청률 등 내가 원하는 답만 알고 싶다면=국민요정 김연아 선수의 생일이나 최근 인기 급상승 중인 드라마 `선덕여왕'의 시청률이 알고 싶다면, 다음 검색창에 `김연아 생일', `선덕여왕 시청률'을 입력하면 다음의 지능적 검색 서비스인 `스마트 앤서'가 다음이 자체 구축한 인물 DB에서 이용자가 질문한 키워드를 분석, 이용자가 원하는 해당 답변을 추출해 제공한다.

◇`샤과'로 입력해도 `사과'로 부탁해=철자 오류로 인한 부정확한 검색 결과로 당황한 적이 한두 번은 있을 것이다. 다음 검색을 이용하면 걱정 없다. 오탈자에 대한 키워드까지 자동으로 찾아 검색결과를 척척 제공하는 `유사어 추천' 시스템이 있다. 이용자가 검색 창에서 `샤과'라고 입력했을 경우 시스템이 자동으로 오탈자로 판단, `사과'라는 키워드를 추천해준다. 오타로 인해 다시 검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최소화한 것이다.

◇와인vs맥주vs소주vs막걸리, 누가 더 좋아할까=최근 막걸리의 붐을 타고 주류시장에서 여성 고객들이 많이 늘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도 그럴까. 와인과 맥주, 소주, 막걸리 중 어느 지역에서 누가 더 많이 좋아하는지 알고 싶다면 실시간 검색 트렌드를 이용하면 좋다. 비교하고자 하는 단어 사이에 `vs'만 넣어 검색하면, 해당 검색어에 대한 이용자들의 연령/성별/지역 등 다양한 성향을 추출함으로써 검색 추이와 함께 네티즌들의 관심도를 한 눈에 파악 가능하다. 이 때 각 키워드에 대한 관련 뉴스도 함께 제공해, 왜 검색량이 증가했는지 등도 대해서도 함께 알 수 있다.

◇데이트 장소, 미리 가본다=길눈이 어두워 명동이나 홍대, 강남 등 밀집 지역에 위치한 약속장소를 어떻게 찾아가야 할지 막막해진다면 검색을 해보자. 다음에서 해당 장소를 검색한 후, 지역 정보에 노출되는 지도를 클릭하면 로드뷰를 통해 주변 맛집이나 교통정보 등 데이트 코스를 실제 가본 것처럼 볼 수 있어 시간이나 불필요한 동선을 줄일 수 있다.

◇나만의 검색 공간이 탄생한다=다음은 포털 최초로 사용자가 직접 통합검색 키워드를 등록하고 해당 결과 페이지까지 개인이 제작하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이를 검색 결과 상단으로 노출 해주는 `검색쇼(http://show.daum.ne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검색쇼에 등록할 키워드 앞에는 일반 키워드와의 차별성을 위해 `골뱅이(@)'를 붙여 `@+검색어' 형태로 만들면 된다.

◇각종 동/식물 및 공룡을 검색에서 만난다=티라노사우르스 등 공룡을 좋아하는 자녀들이 있다면 `티라노사우르스'를 입력해보자. 다음이 최근 오픈한 자연박물관 DB와 연동되어 상세정보 및 다양하고 입체적인 이미지들을 한번에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