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THE INFLUENCER] 레고는 아이들의 전유물? 성인도 레고 즐긴답니다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신제품 소개 등 '어른이' 저격 콘텐츠 인기
[THE INFLUENCER] 레고는 아이들의 전유물? 성인도 레고 즐긴답니다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장난감으로 인정받고 있는 '레고(LEGO)'. 다양한 색깔과 모양의 블록을 조립해 가지각색의 형태를 만들어낼 수 있는 레고는 어린이뿐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인기 있는 스테디셀러다. 특히 코로나 19 이후 동심의 세계에서 즐거움과 힐링을 얻으려는 '어른이'(어린이 취향을 가진 어른)가 늘면서 최근 레고에 쏟아지는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유튜브 속에서도 레고가 핫한 키워드로 통한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는 "현재 유튜브에서 해시태그 '#레고'를 검색하면 관련 동영상 2만 3000여 개, 관련 채널 5000여 개가 나온다"라며 "레고 입문자부터 애호가까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레고 콘텐츠를 제공하는 채널들이 적게는 수만에서 많게는 수십만 명까지 구독자를 거느리고 있다"라고 전했다.

그렇다면 현재 국내에서 가장 큰 사랑을 받는 레고 전문 유튜브 채널은 무엇일까.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3월 넷째 주 유튜브 순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채널 1위는 '꾸삐', 2위는 '브릭메카', 3위는 '크리스브릭'이다.

1위에 빛나는 '꾸삐'는 구독자 71만 명을 보유한 국내 대표 레고 채널이다. 채널에 게재된 850여 개 동영상의 누적 조회 수는 4억 8300만 회에 달한다. 해당 채널은 레고 리뷰, 신제품 소식, 국내·외 레고 스토어 및 전시회 방문기, 희귀 수집품이나 창작품을 보유한 레고 고수와의 인터뷰, 레고 스톱모션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레고 마니아들로부터 큰 지지를 얻고 있다. 최고 인기 콘텐츠는 인기 게임 속 캐릭터가 등장하는 레고 스톱모션으로, '레고로 조져버린 브롤스타즈', '99일 동안 만든 마인크래프트 스톱모션', '레고 어몽어스 스톱모션' 등의 영상이 최고 965만 회의 조회 수를 올리며 화제가 되고 있다.

[THE INFLUENCER] 레고는 아이들의 전유물? 성인도 레고 즐긴답니다


2위에 오른 '브릭메카'는 구독자 28만 명, 누적 조회 수 88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채널 운영자 브릭메카(본명 최상철)는 적은 수의 블록을 이용해 변신 혹은 합체할 수 있는 미니 레고 로봇을 창작해 선보이는 콘텐츠를 주력으로 내세운다.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앙증맞은 미니 로봇을 직접 따라 만들어 볼 수 있는 재미뿐 아니라 미니 로봇들이 등장하는 흥미진진한 3D 애니메이션을 감상할 수 있는 재미도 선사한다. 채널의 대표 영상으로는 '중장비 3단 합체 변신 로봇', '25개 부품으로 만드는 트레일러 자동차 변신로봇', '메카브릭 유니버스 최초의 3단합체로봇' 등이 있다. 각 영상이 모두 수백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 중이다.

3위는 구독자 19만 명, 누적 조회 수 7200만 회를 보유한 채널 '크리스브릭'이 차지했다. 해당 채널은 기존 게임, 영화 등에서 영감을 얻어 창작한 레고 작품으로 새로운 스토리와 연출이 돋보이는 스톱모션 영상을 제작해 선보인다. 현재까지 좀비 헌터, 레인보우 프렌즈, 배틀그라운드, 오징어 게임 등 다양한 주제의 스톱모션을 선보였다. 채널 내 가장 인기 있는 영상은 '레고 레인보우 프렌즈 만화 스톱모션'으로 영상을 게재한 지 6개월 만에 660만 회에 가까운 조회 수를 올리고 있다. 채널 내에서 조회 수 100만 회를 넘긴 영상이 10여 개에 이를 정도로 선보이는 영상마다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외 △'늦가을'(4위, 15만 명) △'레고장인 채소골렘'(5위, 11만 명) △'로나'(6위, 10만 명) △'레고따단'(7위, 7만 명) △'드락 필름(DRAC FILM)'(8위, 4만 명) △'건우의 스톱모션'(9위, 3만 명) △'뀨PD'(10위, 2만 명)가 인기 순위 상위 10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

한편 IMR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하는 서비스로, K-Culture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한다. IMR 순위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한국 계정을 가지고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인스타그램에 관련한 정보를 기간 누적 방식으로 제공한다.

박성기기자 watney.park@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