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봅시다] CCN(Cloud Computing Network)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CDN 서비스와 클라우드 컴퓨팅의 만남

인터넷 콘텐츠 유통 더 싸게

사용자 네트워크 자원과 결합
가상망 통해 고용량 파일 전송

IDCㆍ회선비용 대폭 절감 가능
이용자ㆍ저작권자 모두에 혜택



2006년 9월 세계적 검색업체 구글의 직원인 크리스토프 비시글리아가 에릭 슈미츠 최고경영자(CEO)와의 회의에서 처음 제안하면서 알려진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 최근 내로라 하는 IT기업들의 지원을 받으며 부상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서로 다른 물리적인 위치에 존재하는 컴퓨터들의 리소스(스토리지, CPU, 네트워크 밴드위스)를 가상화 기술로 통합해 제공하는 기술로, 마이크로소프트(MS)를 비롯해 썬마이크로시스템즈, IBM, 구글 등 대표적 IT기업들을 중심으로 차세대 컴퓨팅 환경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을 네트워크에 적용한 CCN(Cloud Computing Network)이 등장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차세대 컴퓨팅 환경으로 주목=CCN에 앞서 클라우디 컴퓨팅이 왜 차세대 컴퓨팅 환경의 핵심 기술로 부상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10여년간 네트워크 속도와 컴퓨터 기술은 눈부시게 발전했습니다. 또한 인터넷의 주소 체계가 IPv6로 바뀌게 되면 모든 디지털 디바이스에서부터 가정용 전자제품에 이르기까지 인터넷을 통해 연결될 것입니다.

이처럼 모든 것이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유비쿼터스의 세상이 도래하게 되면 지금까지의 서버에 모든 데이터와 리소스를 집중하는 방식으론 급증하는 트래픽 비용과 컴퓨팅 파워를 감당할 수 없게 될 것이라는 게 많은 전문가들의 예상입니다.

그 대안으로 등장한 게 바로 어느 곳에서나 인터넷만 접속하면 수많은 리소스가 통합된 가상의 슈퍼컴퓨터를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인데요. 이미 MS, 썬, 구글, IBM 등 대표적 IT기업들이 이러한 기술적 변화를 예상하며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 구축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실제 초고속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가장 먼저 네트워크에 접목시켰으며, 그 결과 현재 일부 해외 업체들은 우리나라의 네트워크 환경을 테스트베드로 삼아 연구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네트워크의 접목 CCN =그렇다면 이런 클라우드 컴퓨팅을 네트워크에 접목한 CCN이란 무엇일까요?

CCN은 기존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인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서비스에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을 도입한 것으로, 인터넷데이터센터(IDC)에 위치한 서버와 고속 네트워크 자원을 보유한 이용자들을 하나의 가상 네트워크로 통합해 만든 가상 네트워크 자원을 일반 사용자가 대용량 파일, VOD 서비스 등을 요청할 때 분배해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기존 CDN 방식보다 네트워크 효율성이 높아 차세대 CDN 서비스로 불리기도 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HD급 영상을 스트리밍방식으로 전송하기 위해선 기존의 CDN 방식으론 엄청난 비용으로 인해 서비스가 거의 불가능했지만, CCN 방식을 사용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구현이 가능해 집니다. 또 고품질 콘텐츠 전송이 필요한 게임, VOD, UCC 업체들의 서비스 비용을 크게 낮출 수도 있습니다.

◇CCN의 응용분야=관련업계에서는 CCN이 본격화될 경우 고속 네트워크를 통해 대용량의 콘텐츠를 전송해야 하는 인터넷 영화관등 VOD 업체와 IPTV, 그리고 온라인게임 업계가 가장 많은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즉, HD 등 고화질 영상을 서비스하는 온라인 영화관과 UCC 업체의 경우 기존에는 IDC와 네트워크 회선비용으로만 수십억원이 들었지만, CCN을 사용하면 절반 이하의 적은 비용으로 고품질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예측입니다. 비용 문제로 일부 대형업체만 사용하던 CDN 서비스를 소규모 사이트나 서비스 사업자들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셈이지요.

업계에서는 또 이같은 비용 절감이 결국 서비스의 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실 UCC 등 동영상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업체의 경우 과다한 네트워크 비용 때문에 수익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런데 CCN을 이용하면 유통 비용이 크게 줄기 때문에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가 가능해 진다는 것입니다.

나아가 콘텐츠 유통 비용이 줄어들게 되면 저작권자에게 보다 많은 이익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 관련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도 될 수 있다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CCN이 CDN 시장을 빠른 속도로 대체할 수도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한민옥기자 mohan@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