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알아봅시다] 케이블TV 사업자의 인터넷전화 서비스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기존 케이블망 이용 사업 진출 활발

시내ㆍ외 구분없이 저렴한 요금
파일 전송 등 부가서비스 다양



`방송통신 융합'이라는 시대의 트렌드가 우리 생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가운데 방송서비스를 위주로 하던 케이블TV 사업자들도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에 이어 인터넷전화(VoIP) 서비스로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케이블방송 서비스에 더해 초고속인터넷과 인터넷전화까지 포함한 트리플플레이서비스(TPS)를 서비스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내세우고 있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들이 최근 잇달아 기존 케이블망을 이용해 보다 저렴하게 전화를 쓸 수 있는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케이블TV 업계는 케이블망을 이용한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 6개 회사가 공동으로 투자를 해 한국케이블텔레콤이라는 전문회사를 설립하고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서고 있습니다. 한국케이블텔레콤은 전국에 흩어진 지역 케이블방송사와 네트워크를 구축한 후 가정시장을 타깃으로 케이블폰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MSO 가운데 큐릭스가 가장 먼저 KCT와 손을 잡고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내놓았으며, 티브로드, CJ케이블넷, 씨앤앰 등도 11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기존 PSTN 전화망이 교환기를 통해 전화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달리 인터넷전화는 인터넷망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큰 차이입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구성의 차이점 때문에 서비스도 차이가 납니다. 인터넷전화는 인터넷에 접속 가능하면 실내외 구분 없이 어디서나 전화를 쓸 수 있으며, 지역구분이 없고 그 때문에 전화번호 역시 지역구분 없이 070 단일국번을 사용합니다. 통신방법도 아날로그 음성통신이 아닌 패킷 음성통신 방식이 이용되며, 거리에 따라 요금이 달라지지 않고 시내외 단일요금이 적용됩니다. 또 인터넷이라는 기반망을 이용하므로 파일전송, 화상통화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인터넷접속 환경에서는 어디든지 같은 전화번호로 접속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케이블TV 업계가 제공하는 인터넷전화 서비스 역시 이러한 특징을 그대로 지니고 있습니다. 시내외에 동일하게 저렴한 요금으로 통화를 할 수 있고, 해외통화 역시 기존 전화에 비해 훨씬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케이블TV 업계가 인터넷전화와 케이블TV 서비스,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결합한 TPS 상품을 의욕 있게 내놓고 있는 만큼 3가지 서비스를 각각 이용할 때보다 저렴한 요금을 적용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케이블텔레콤은 VoIP 전용망과 PSTN 백업회선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번호이동성 제도가 시행되면 기존 집 전화번호 그대로, 인터넷전화를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한국케이블텔레콤의 인터넷전화 망은 인터넷서비스제공업체(ISP)의 인터넷망, 한국케이블텔레콤의 인터넷전화망, 신호중계교환기 및 상호접속교환기를 통한 기존 전화망과의 연동 등 주로 3개 부분이 연계돼 완성됩니다. 인터넷전화를 통해 걸려온 전화는 신호중계교환기와 상호접속교환기를 통해 기존 전화망으로 타고 들어가 이동전화교환기나 시내전화교환기를 거쳐 기존 이동전화 및 유선전화 가입자들의 전화기와 연결됩니다.

VoIP 인터넷전화를 이용하려면 VoIP 전용 전화기를 구입하는 방법과 기존 전화기를 이용하는 방법 등 두 가지가 있지만 지역 SO의 사업전략에 따라 한 가지만 지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시장에 먼저 뛰어든 큐릭스의 경우 새 전화기를 구입할 필요 없이 기존 전화기를 통해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가입자들에게 인터넷전화 연결장치인 MTA(Multimedia Terminal Adapter)를 무상 제공, 단말기를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MTA는 가정의 케이블모뎀 뒷단에 설치돼 전화, 방송, 인터넷을 모두 공급하는 장치로, 기존 PSTN 전화기로 인터넷전화를 쓸 수 있게 해줍니다. 티브로드 역시 이 방식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MTA 외에 인터넷전화 기능을 내장한 케이블모뎀(VoCM)을 기존 전화기와 연결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VoCM은 기존 케이블모뎀에 MTA 기능이 내장된 형태이고, MTA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기존 케이블모뎀과 MTA를 각각 설치하는 형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HCN은 VoCM 방식을 주력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존 전화기를 IP폰으로 교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IP폰은 전화기 자체에 케이블모뎀과 MTA 기능이 내장된 형태로, 인터넷전화를 쓰기 위해 전화기를 교체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