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NIPA, 2024년 공공SW사업 발주관리 교육 개시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 수·발주자 역량 강화를 위한 '2024년 SW발주 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을 27일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NIPA는 최근 반복되는 행정전산망 사고 원인이 공공부문 SW 발주역량 부족에도 있다고 보고, 발주 담당자의 발주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선에 주안점을 뒀다.

기존 법령 중심 일회성 교육에서 벗어나 실무 역량 강화와 발주 전문성 확보를 위한 현장 중심의 교육 과정을 설계, 기존에 상대적으로 미흡했던 계약·사업 관리나 유지관리 교육 내용을 대폭 강화했다.

또한 NIPA는 표준화된 수·발주자 맞춤형 교육 콘텐츠 제공으로 교육 효율성을 증대하고, 공공SW사업 발주를 위한 실무영역 기반 교육과정과 다양한 사례 실습으로 교육생의 실무 역량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그동안 NIPA에서 추진한 SW발주 기술지원서비스 제공 경험을 기반으로 △공공SW사업 발주 프로세스 △상세 RFP 작성 △공공 SW 법제도에 대한 이해 △요구사항 상세화 도출 △사업 및 품질 관리 등 5대 교육분야를 구성, 기본·심화·전문 과정으로 난이도를 구분했다.


해마다 요청이 증가하고 있는 현장 방문 교육은 기관별 50명 이상의 교육 수요(요청)가 있는 경우, 수요기관과 교육 과정 및 일정 등을 협의해 별도 진행할 예정이다. 소규모 기관 확대 및 지역 불균형 격차 해소 등 교육 파급효과를 고려해 5개 권역에 대한 수요조사를 거쳐 지역 거점별 통합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허성욱 NIPA 원장은 "SW사업 수·발주자 역량강화 교육은 단기적으로는 행정망 사고 대응으로 공공부문 현장 중심 발주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공공부문 SW사업 발주전문가를 양성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자세한 교육 내용과 일정 및 교육 신청 방법 등은 SW 산업정보종합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팽동현기자 dhp@dt.co.kr

NIPA, 2024년 공공SW사업 발주관리 교육 개시
2024년 SW발주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 NIPA 제공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