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기고] 돈 벌 수 있는 일에 챗GPT 사용하라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대표
[기고] 돈 벌 수 있는 일에 챗GPT 사용하라
2023년, 대한민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챗GPT'를 비롯한 AI 열풍이 분다. 대학생들은 리포트를 챗GPT에게 대신 작성시키고 최소한의 편집만 거쳐 제출하기도 한다. 과제에 들이는 시간이 크게 줄어들고 어쩌면 운 좋게 A+를 받기도 하겠으나, 과연 이게 그 학생의 실력을 향상시키는 최선의 방법일까? 이는 챗GPT를 활용해 실질적인 수익 창출을 꾀하는 이들도 생각해 볼 문제다.

돈을 버는 방법은 개인과 기업에 따라 다르다. 챗GPT를 활용할 때도 마찬가지다. 요즘 챗GPT로 돈 벌기 관련 온라인 동영상들이 쏟아지고 있다. 개인 대상일 경우 가장 흔한 유형이 블로그 포스트를 자동으로 만들어 기계적으로 게시함으로써 광고수익을 얻으라는 것이다.

블로그 콘텐츠에 대한 카테고리 구분도 챗GPT가 하고 각 게시물 내용도 자동으로 쓴다. 검색이 많이 되도록 키워드도 챗GPT에게 고르게 한다. 다른 사람들이 이를 조회하면 돈이 벌릴 수도 있긴 하다. 그러나 이게 챗GPT로 돈을 버는 제대로 된 방법일까?

소위 손 안 대고 코 푸는 식이 아니라면, 대체 개인은 어떤 용도로 챗GPT를 써야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될까. 이를 챗GPT에게 질문하자 돌아온 답변에서는 △시장에서 수요가 많은 새로운 스킬 배우기 △회사, 직종, 직군 등 커리어상 선택지 찾기 △주식, 암호화폐 등 투자 기회 발견하기 △대화와 글쓰기 등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시키기 등이 꼽혔다. 긍정적이고 건설적이며 지속 가능한 방식을 제안한다. 120% 맞는 말이다. 이런 용도에 챗GPT가 적합하고 쓸모 있다.

그렇다면 기업은 어떨까.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대표적 활용처는 광고카피 쓰기다. 펜 상품을 마케팅하기 위한 카피를 써보라고 하면 "글쓰기의 마법을 느껴보세요", 영문으로는 "Write Your Way to Success" 같은 내용을 줄줄 써내려간다. 마법 같아 보인다. 이런 업무로 며칠을 고민해도 한 줄을 못 써서 머리 아픈 사람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것만 같다. 그러나 그게 다일까?

기업이 수익 창출에 챗GPT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챗GPT에게 물었다. 답변으로 △고객 서비스 △콘텐츠 생성 △영업·마케팅 △시장조사 △직원훈련 등 다섯 가지가 제시됐다. 챗GPT가 고객응대를 맡는다면 24시간 쉬지 않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 가능하며, 고객이 거칠게 나와도 화낼 일도 없다. 또 앞서 카피쓰기처럼 보고서 등 다양한 콘텐츠 생성에 유용하다. 상품과 고객에 대한 정보만 추가로 훈련시킨다면 고객맞춤형으로 영업과 마케팅 업무를 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모두 중요해 보이는 다섯 가지 중에서도 시장조사 관련 활용에서 가장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거대하고 체계적으로 보이는 기업들조차 정작 시장에 대한 이해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고객들이 왜, 어떻게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지, 또 회사와 제품에 무엇을 기대하는지를 자세히 알지 못하기 일쑤다. 방대한 데이터를 이미 종합해둔 챗GPT라면 이 문제에 대해 인간 이상의 능력으로 도와줄 수 있다. 이는 큰 돈이 걸린 사안이다.

챗GPT 같은 도구를 재미로 다루는 것을 넘어 수익 창출로도 연결시키고 싶다면, 귀찮은 일을 대신 시키는 수준을 벗어나 더욱 깊이 활용처를 생각해봐야 한다. 물론 현 수준의 챗GPT는 완성된 버전 1.0조차 아니다. 샘 알트만 오픈AI CEO 스스로가 이야기하듯 "발전에 대한 예고편" 상태다. 한계가 많고 사용도 불편하다. 이대로 공공기관 민원 처리 등에 썼다가는 큰 사고가 날 것이다.

그럼에도 얼마간의 불편을 감수하면서 활용하는 방식을 익힌 사람이나 기업이라면 돈을 버는 일에도 써보는 게 가능한 정도는 된다. 기왕이면 더 많이, 더 오래 벌 수 있는 방법을 좀 더 본격적으로 연구해보면 어떨까?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