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웹툰의 무한확장...네이버웹툰 `내 ID는 강남미인`, 태국 드라마로 제작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웹툰의 무한확장...네이버웹툰 `내 ID는 강남미인`, 태국 드라마로 제작
'뷰티 뉴비' 포스터. 네이버웹툰 제공

K-웹툰이 태국에서 드라마로 만들어진다. 네이버웹툰은 한국 오리지널 웹툰 '내 ID는 강남미인!'을 원작으로 하는 태국 드라마가 제작된다고 27일 밝혔다.

태국 드라마명은 '뷰티 뉴비(Beauty Newbie·사진)'로 내년 초 방영 예정이다. '내 ID는 강남미인!'은 이미 2018년 국내에서 TV 드라마로 제작된 바 있다. '뷰티 뉴비'는 한국 드라마 리메이크가 아니라 웹툰 원작을 기반으로 만드는 태국 드라마다. 총 14부작으로 태국의 대표 제작사 GMMTV가 제작에 참여했으며 바이펀 핌차녹과 윈 메타윈 등 태국 인기 배우들이 출연을 확정해했다.

'내 ID는 강남미인'은 네이버웹툰 공모전에서 발굴된 작품이다. 어릴 때부터 외모로 놀림을 받은 주인공이 성형수술 후 대학생활을 시작하며 일어나는 여러 에피소드를 다룬 이야기다. 2016년 4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연재했으며 태국어를 포함해 총 8개 언어로 연재돼 글로벌 조회수 14억 회 이상을 기록했다. 기맹기 작가는 "이미 국내에서 영상화된 작품이기도 하고 완결된 지 꽤 시간이 지난 작품인데도 다른 나라에서 다시 영상화가 되는 것을 보고 웹툰 위상이 높아진 것을 실감했다"며 "화려한 제작진과 유명한 배우들의 드라마 참여 소식에 깜짝 놀랐고 어떤 멋진 드라마가 나올지 기대가 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해외에서 네이버웹툰 IP(지식재산권) 기반 영상화에 높은 관심을 보내면서 왓패드 웹툰 스튜디오(WWS)의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왓패드 웹툰 스튜디오는 네이버웹툰과 글로벌 최대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가 함께 만든 영상화·출판 전문 글로벌 스튜디오다. '내 ID는 강남미인!' 외에도 네이버웹툰과 왓패드의 웹툰·웹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영상화 프로젝트를 북미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미국 주요 만화 시상식 3관왕을 달성한 네이버웹툰의 영어 오리지널 작품 '로어 올림푸스'는 미국 유명 제작사 짐 헨슨 컴퍼니와 함께 TV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중이다. 또 다른 영어 오리지널 작품 '그레모리 랜드'는 미국 제작사 버티고 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영화로 제작하고 있다.

웹툰의 글로벌 인기가 높아지면서 네이버웹툰의 웹툰 IP 기반 글로벌 영상화는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해 웹툰 '머니게임'이 미국판 웹예능으로 제작됐고, 조석 작가의 웹툰 '문유'를 원작으로 한 중국 영화 '두싱웨추'는 2022년 중국 박스오피스 2위를 기록했다. 일본에서는 웹툰 '바른연애 길잡이'가 동명의 단편 드라마로 재탄생했다. 올해에는 웹툰 '가우스전자'를 원작으로 하는 동명의 드라마가 지난달 중국에서 공개됐으며 웹툰 '이두나!'도 중국에서 애니메이션으로 나올 예정이다. 웹툰 '플레이, 플리'는 최근 일본 훌루 오리지널 드라마 제작이 결정됐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영미권, 일본, 동남아, 중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지역에서 영상화 계약 문의가 늘고 있는 추세"라며 "웹툰의 글로벌 위상이 높아지면서 웹툰 영상화에 관심을 가지는 제작사들이 자연스럽게 네이버웹툰의 IP를 일순위로 찾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윤선영기자 sunnyday72@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