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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비 1829억` 도봉산 ~ 옥정 광역철도 2공구 맡은 한화건설

높은 철도 기술력 입증 수주
피난 대피시설 등 혁신 설계
"경기북부 교통여건 개선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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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비 1829억` 도봉산 ~ 옥정 광역철도 2공구 맡은 한화건설
한화건설이 수주한 도봉산 ~ 옥정 광역철도 건설공사 제2공구 103 정거장 조감도. 한화건설 제공


[디지털타임스 박상길기자]한화건설 컨소시엄은 1829억원 규모의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19일 밝혔다.

서울 도봉산역부터 의정부 장암역을 거쳐 양주 옥정지구까지 연장되는 7호선 전철 연장사업 3개 공구 중 2공구 공사다.

턴키(설계, 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된 이번 건설공사는 철도분야의 대형 기술형 입찰로 관심을 모았다. 한화건설 컨소시엄을 비롯해 3개 대형 컨소시엄이 경쟁을 벌였다.

설계 대 가격 비중이 65대 35에 달하고 설계심의 점수에 7% 강제 차등을 적용하는 등 설계 기술력이 크게 작용한 심의에서 한화건설은 높은 철도 기술력을 입증해 수주에 성공했다.

한화건설은 도심지 통과구간 최신의 모던 락 TBM 공법(발파공법이 아닌 회전식 터널 굴진기를 활용한 굴착 공법)을 적용하고 화재나 비상상황 발생을 고려한 별도의 피난대피시설을 계획하는 등 다양한 혁신설계를 선보였다.

한화건설은 이번 수주로 경기도 의정부 송사동∼자금동 구간 광역철도 4.412㎞와 정거장 1개소, 환기구 3개소, 신호소 1개소 등 설계 및 시공을 맡게 됐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7호선 전철 연장사업)는 경기 북부 지역주민들의 숙원 사업으로 완공되면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된다.

박용득 한화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장은 "올해는 기술형 입찰, 민간제안사업 등 수익성 중심의 토목환경사업 수주에 집중할 것"이라며 "최근 정부가 발표한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화건설은 최근 철도분야에서 연이어 성과를 내고 있다.

한화건설은 현재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 1-1공구, 경원선(동두천∼연천) 복선전철 1공구 등 대형 철도공사를 차질 없이 진행중이다. 2017년 수서고속철도(SRT) 동탄역사를 준공하고 2018년 김포도시철도 5공구 공사를 완료했다.

박상길기자 sweat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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