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IT기술 융합된 `스마트큐브`..無人보관함 플랫폼 진화시킨다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IT기술 융합된 `스마트큐브`..無人보관함 플랫폼 진화시킨다
이미지 출처 : 스마트큐브

무인택배함이 사물인터넷 및 스마트폰과 만나 쇼핑과 세탁 등 생활 편의성 전반을 관리하는 거대한 플랫폼 시장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1인 독신 가구, 맞벌이 가구 그리고 언택트(Untact, 불편한 소통 대신 혼자 무언가를 하는 것)소비 성향도 늘어나면서 무인택배함 증가와 무인택배함이 사물인터넷(IoT)어플리케이션 생태계와 결합해 비대면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무인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큐브(대표 유시연)가 앞선 기술력과 역량으로 업계의 '게임 체인저'로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지역 총판 사업에 나섰다.

최근 신규 시장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경기도 파주시에 1천5백여평 규모에 5개동의 공장을 신축, 고객이 요청하는 시제품과 완제품을 신속하게 제작하여 생산효율을 높이고 있으며, 조달업체로 등록, 공공기관 입찰 등에 적극 참여하여 매출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는 세계 최대 마켓 플레이스인 '이베이(e-Bay)코리아'와 앞선 기술력과 역량을 인정받아 경쟁 업체들을 따돌리고 '스마일박스 독점 계약'을 했으며, 최근 국내 최대 세탁 전문 체인 업체인 크린토피아와 무인세탁함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하여 기존 가맹점은 물론이며 신규 매장에 지속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전국 100여개 대학교에 무인택배함 및 전자사물함이 설치되어 있으며 금융권 주유소 주차장 등 다양한 곳에서 보관함 설치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

스마트큐브는 모바일, 결제, 인증, LoRa 통신, 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최신 트랜드의 IT기술을 접목하며 전자식, 디지털화, 무인화, 지능화를 구현하며 기술과 역량을 앞세우며, 확장력과 파급력이 높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및 대기업과 협업관계를 구축하여 점차 사업범위를 늘려가고 있는 가운데 지역 총판을 구축할 예정이다 스마트큐브의 통합보관함인 '스마트라커'는 기존의 전자보관함과 전자택배함, 전자세탁함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다목적 제품인 동시에 각각의 용도에 맞게 전용 기능만을 지원할 수도 있다. 또 함별 사이즈를 달리하여 대형 혹은 옷걸이, 전동퀵보드, 자전거 등의 보관도 가능하며, 제어부 하단함에는 다목적 자동판매 또는 온ㆍ냉장기능을 지원하는 판매목적의 판매함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멀티보관함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스마트큐브의 수익 창출은 주로 판매, 임대, 그리고 수익쉐어 구조로 주로 지향하는 방식은 판매이지만 고객사의 비용부담을 이유로 렌탈방식을 채택하는 경우도 가능하며 일반고객의 이용률이 높은 경우, 수익쉐어 구조를 채택하기도 한다 전국의 아파트 관공서 대학 등지에 약 2만세트가 보급되면 광고 유치를 통한 수익도 가능하며, 택배 발송 및 반품에 따른 보관함 이용료는 물론 물품판매 세탁대행등 부가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유시연 대표는 "보관함의 콘텐츠화, 플랫폼화에 앞장서기 위해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으며, 국내를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 서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로 확고한 입지를 굳히며 '게임 체인저'로 성장해 나아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imkt@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