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DT광장] LTE에 대한 오해와 진실

사브리나 보첸 유블럭스 셀룰러 수석 마케팅 담당 

입력: 2017-09-13 18:00
[2017년 09월 14일자 23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DT광장] LTE에 대한 오해와 진실
사브리나 보첸 유블럭스 셀룰러 수석 마케팅 담당

LTE(Long Term Evolution)는 휴대 전화에서 영상을 시청할 수 있게 하는 기술 정도로 이해하고 있지만, 사실 LTE는 그보다 훨씬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한다. LTE는 빠른 속도나 비디오 스트리밍에 국한된 기술이 아니다. 이제 여러분이 LTE에 관해 알지 못했던 세 가지 사실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LTE는 3G 이동통신 규격 중 유럽식 WCDMA에서 발전한 이동통신 규격을 의미한다. 이는 단지 스마트폰만을 위한 기술은 아니다.

고속의 스마트 폰 연결 이외에도, LTE 어드밴스드(Advanced) 사양의 최신 버전에는 스마트폰을 뛰어넘는 최신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 용으로 설계된 여러 중속과 저속 범주의 LTE가 포함돼 있다.

이러한 범주에는 10Mbps의 3G 등가 속도를 지원하는 LTE Cat 1이 포함된다. 이것은 비디오 통화 또는 자율 차량 제어와 같은 중간 대역 사용에 적합하다. LTE Cat M1은 LTE Cat 1보다 향상된 확장 범위와 더 나은 전력 소비를 제공한다. 1Mbps에서 eMTC가 텔레메틱스와 같은 저대역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마지막으로, 27.2Kbps의 전송 속도를 가진 협대역 IoT (NB-IoT)가 있다.

이와 같은 LTE 기술들은 모두 중간 및 낮은 대역의 애플리케이션에 적절한 가격의 입증된 LTE 기술의 장거리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게이트웨이 또는 라우터를 구매하여 인프라를 구축하는 대신, IoT 장비들을 클라우드에 연결하기 위한 호환 가능한 LTE 모듈을 통합하기만 하면 된다.

LTE도 저전력 소비가 가능하다. 현대의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LTE 모듈은 MIMO와 같은 기법을 사용하여 고속 통신을 추구하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의 주요 원인이 된다. 사실 LTE가 항상 많은 전력을 소비하는 것은 아니다. 새로 개발된 낮은 대역의 LTE 기술들은 스마트폰에 채택된 LTE에 비해 훨씬 더 적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예를 들면, 협대역 IoT 기술(NB IoT)은 협대역 무선 신호를 사용하는 에너지 효율적인 프로토콜이다. 이 기술은 서브-기가헤르츠(Sub gigahertz) 미만의 주파수에 적용돼 탁월한 실내 침투 성능 및 킬로미터 단위의 범위를 제공하지만 에너지 소비량은 극히 적다. 적절하게 설계된 협대역 IoT 기반의 센서 장치들은 코인 셀 배터리 하나로 최대 10년까지 운영이 가능하다. 네트워크 사용 패턴을 다양화 하면, IoT 애플리케이션의 LTE 에너지 소비를 컨슈머 사용 사례에 비해 크게 낮출 수 있다. 우리가 하루 종일 계속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달리, IoT 장치들은 대부분의 시간동안 슬립 모드(sleep mode)로 유지되며, 일반적으로 메시지 전송이 필요할 경우에만 구동된다. 이 같은 방식으로, 해당 장치들은 훨씬 더 적은 양의 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

이와 같은 사용 패턴과 최신 LTE 표준에 명시된 전력 소비 절감 모드를 병용할 경우, IoT 애플리케이션에서 LTE Cat 1처럼 높은 에너지 소비량을 가지는 기술을 사용해도 배터리를 수 개월간 사용할 수 있다.

최신 LTE의 3GPP 릴리즈(Release) 13에 구체화되고 5G를 위해 제안된 개발은 무선인터넷(와이파이)와 셀룰러 연결을 모호하게 하는 것이다. 현재 LTE와 Wi-Fi는 분리된 기술이지만, 미래의 셀룰러 네트워크는 이용 가능할 때 마다 Wi-Fi 네트워크로 끊김 없이 사용자들을 연결하고, 사용자들은 이 두 가지 네트워크를 넘나들며 이용하게 될 것이다.

LTE와 Wi-Fi의 병합은 특히 이미 와이파이 신호로 뒤덮인 지역에서 네트워크 용량의 향상을 위해 허가되지 않은 스펙트럼을 활용하기 위한 셀룰러 기술의 한 가지 방법이다. 이는 현재 인구 밀집 지역에서 나타나는 네트워크 혼잡 현상을 완화하고, 기존의 무선망으로 도달하기 어려운 실내에 대한 커버리지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LTE는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시청하는 방법 그 이상의 기술이다. 현재 LTE는 중·저 및 초저 대역폭의 IoT 센서형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곧 스마트폰을 넘어 다른 장비들의 호스트 장치까지 LTE를 사용해 소통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선풀달기 운동본부
연예 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