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DT광장] 4차 산업혁명, 표준인재 양성의 길

정동희 국가기술표준원 원장 

입력: 2017-08-10 18:00
[2017년 08월 11일자 19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DT광장] 4차 산업혁명, 표준인재 양성의 길
정동희 국가기술표준원 원장


2000년 전에 로마는 세계를 제패하고 중점 도시들을 잇는 로마 가도를 만들었다. 로마 가도를 통해 사람과 물품이 쉽게 오가면서, 정치, 경제, 문화, 군사 등 모든 분야에서 교류가 활발해서 로마는 수백 년이라는 이례적인 발전의 역사를 만들었다. 요즘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들이 우리 사회에 최대 이슈다. 이 기술들은 우리 실생활에서 다양한 변화를 주도할 것이다. 과거 로마 시대에 도시 간을 연결하기 위해 가도가 필요했듯이 4차 산업혁명에서는 온라인 기술과 오프라인 기기 및 시스템을 연결하는 연결수단이 필수적이다. 4차 산업혁명은 초 연결이 핵심이며, 상호 간 연결을 위해서는 표준이라는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표준은 일반적으로 대량생산 시대에서의 역할이었던 통일·단순·규격화의 수단으로만 인식되고 있다. 눈앞에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서 이제는 표준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자라나는 미래세대의 표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초등학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표준교육을 지속 진행하고 있다. 특히 미래 표준인재 양성을 위해 10~11일 경기도 용인에서 국제표준올림피아드를 개최한다.

2006년부터 우리나라가 주도해 올해로 12회째 이어지고 있는 표준올림피아드는 표준에 관한 세계 유일의 국제올림피아드 대회다. 국내·외 중·고등학생들이 팀별로 모여 우리 생활 속에서 표준화되지 않아 불편한 사례를 찾아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실제로 작품을 만든 후 토론과 발표를 통해 새로운 표준을 발굴한다. 작년에는 최근 들어 이슈가 되고 있는 드론 배달 장치의 표준화 모형을 제작했고, 자율주행차 표준화 요소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각국의 팀들이 제출한 다양한 모형과 표준 아이디어 중에 독창성과 기능성을 중심으로 우수작품을 채택한다. 청소년들의 창의력이 돋보이는 우수한 아이디어를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로써, 실제로 대회에서 제안한 '전국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교통카드 표준화'와 '고추장의 매운맛 등급 표준화'는 표준화 정책에 반영됐다.

올해 대회는 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페루, 르완다 등 외국 6개국 9개팀이 참여하며 특히 페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의 경우 우리 대회를 벤치마킹해 자국 내 예선을 치르고 본 대회에 참가하는 등 해외의 관심도 높다. 국제표준화기구인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전기기술위원회( IEC)에서도 청소년을 글로벌 표준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한 첫 단추로 표준올림피아드 대회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특히 ISO, IEC, 미국 국립표준기술원에서는 심사위원을 파견하고 IEC 사무총장 특별상을 수여하는 등 한국의 표준교육 체계에 대한 국제적인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2014년부터 해외 팀이 참여하고 있는 표준올림피아드는 회를 거듭할수록 국제대회로서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으며, 국제표준분야에서 한국의 리더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빠르게 변해가는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산업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는 국제표준을 제품 개발에 적용하는 것뿐 아니라 국제표준의 제정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국제표준의 제정과정에 참여 비중이 낮은 편이고, 표준화 전문인력도 부족해 표준선점 기회를 놓치고 있다. 국제표준올림피아드는 미래 인재의 표준화 인식을 높이고 국제표준 전문가 양성 환경을 구축하는 첫걸음이다. 우리 청소년들이 표준화 체험을 통해 창의력을 기르고 표준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나라가 장차 미래 산업을 선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 국제표준올림피아드를 통해 많은 학생이 표준화를 체험하고, 산업간 초연결의 관건인 표준화의 중요성을 배우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미래 주역으로 성장해 나가길 기원한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선풀달기 운동본부
연예 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