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창업아이템] 시간제 멀티 커뮤니티 카페

머무는 '시간' 비용 내고 자유롭게 이용
다양한 문화시설·음료 제공
젊은층 회의·모임장소 주목

  •  
  • 입력: 2015-01-25 19:14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신 창업아이템] 시간제 멀티 커뮤니티 카페

이 아이템의 주 고객은 카페에서 종종 스터디나 회의 등 모임을 하는 20∼30대의 젊은 소비층이며, 카페를 찾는 고객들이 집에 있는 것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곳에서 고객은 정숙해야 하거나 조금은 격식이 있어야 하는 다른 카페와 달리 자유롭게 쉴 수 있다. 고객들은 몇 가지 기술적인 행동이나 책을 읽거나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으며, 카페 내 이벤트에 참여해 좋은 사람들과 사귈 수도 있다. 이른바 '멀티 커뮤니티 공간'인 셈이다.

또 고객들은 원하는 만큼 차나 커피음료 등을 셀프로 가져다 즐길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카페 공간에서 머무는 시간의 비용만 지불하면 된다. 아울러 고객은 카페 시설과 서비스 개선 프로젝트에 참여가 가능하다.

이 카페의 문은 모두에게 열려 있으며, 각각의 고객은 카페 내 공간과 시설에 대한 책임과 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마이크로 세입자 개념으로 정의된다.

무엇보다 혼자 방문한 고객도 다른 고객과 어울려 탁구, 게임, 피아노 등과 같은 시설을 이용하면서 친목적인 분위기 속에서 커피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커피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고객들에게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페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자료제공 = 중소기업청·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