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알리바바클라우드 "3년내 韓데이터센터 추가 설립"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알리바바클라우드 "3년내 韓데이터센터 추가 설립"
셀리나 위안 알리바바클라우드 사장이 23일(현지시간) 파리에서 열린 '알리바바 클라우드 글로벌 서밋'에서 발표하고 있다. 알리바바클라우드 제공

알리바바클라우드는 23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2024 알리바바 클라우드 글로벌 서밋'을 개최, 한국을 비롯해 말레이시아·필리핀·태국 등 주요시장에 향후 3년 내 데이터센터를 추가로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알리바바클라우드는 2016년 한국시장에 진출, 2022년 3월 국내 첫 데이터센터를 개소한 바 있다. 이날 회사는 멕시코에 처음으로 클라우드 리전을 개설한다는 소식도 전했다.

알리바바클라우드는 자사 LLM(대규모언어모델) '큐원(Qwen)' 이용을 지원하는 생성형AI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 '모델 스튜디오'를 싱가포르의 클라우드 AZ(가용영역)를 통해 근시일 내 전 세계 고객에 제공할 예정이다. '큐원'은 5억 개에서 수천억 개에 이르는 다양한 매개변수 규모와 멀티모달 기능을 갖췄다. 올 하반기에 추가적인 모델 미세조정·추론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아시아 내 중소기업(SME)을 위한 클라우드 ERP(전사자원관리) 등 원스톱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제공을 위해 SAP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한다. 중국에서 활동하는 다국적 기업들의 수요에 대응해 중국 내 알리바바클라우드 상에 통합·현지화된 세일즈포스 CRM(고객관계관리)에 대한 교육과정도 개발한다.
셀리나 위안 알리바바클라우드 인텔리전스인터내셔널부문 사장은 "여러 산업 전반에서 AI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전 세계적으로 AI 인프라를 확장하고 클라우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는 한편, 주요 시장의 글로벌 대학 및 현지 파트너와 협업해 운영하는 디지털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다음 세대가 필수적인 AI 기술을 갖추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팽동현기자 dhp@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