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LX판토스, 헝가리 대형 철도 터미널 개장…"유럽 물류시장 공략"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LX판토스는 19일(현지시간) 헝가리 머큐어 호텔에서 'LX판토스 타타 터미널' 개장식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어재혁 LX판토스 어재혁 부사장, 노승현 전무 등 회사 관계자들과 오스트리아 철도청 산하 RCG(Rail Cargo Group)의 크리스토프 그라슬 상임이사 등 국내외 인사 약 90명이 참석했다.

부다페스트 남서쪽 65㎞에 위치한 타타 터미널은 총 면적 약 3만6000㎡(축구장 약 5개 크기)로 2개의 철도 선로를 갖췄다. 1450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에 달하는 화물을 동시에 보관할 수 있으며 하루 3회의 블록트레인(기착지 없이 출발지와 도착지를 급행으로 연결하는 화물 전용 열차) 화물 처리도 가능하다.

회사는 오스트리아 철도청으로부터 10년간 터미널 이용권을 인수했으며, 이후 10년 이용 연장 우선권도 확보한 상태다.

헝거리는 중국, 폴란드, 미국에 이은 세계 4위 배터리 생산국으로 부다페스트 인근을 중심으로 배터리 산업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회사는 이번 타타 터미널 개장으로 유럽 최대 배터리 생산 허브에 인접한 최적의 물류 거점 인프라를 확보함으로써 화물 처리 효율성을 한단계 끌어올리는 한편, 다양한 철도 상품 개발을 통해 유럽 물류 사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중국횡단철도와 연계해 유럽 내륙 주요 도시를 철도로 연결하고 동유럽 해상 물류 관문인 슬로베니아 코퍼항으로부터 유럽 주요 배터리 생산 거점으로 이어지는 신규 해상·철도 복합운송사업까지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LX판토스 관계자는 "이번 타타 터미널 개장을 계기로 전기차·배터리 산업군 고객 대상으로 영업력을 강화하는 한편, 차별화된 물류 서비스를 통해 유럽 물류시장에서의 입지를 적극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상현기자 ishsy@dt.co.kr

LX판토스, 헝가리 대형 철도 터미널 개장…"유럽 물류시장 공략"
19일(현지시간) 헝가리 머큐어호텔에서 열린 'LX판토스 타타 터미널 개장식'에서 어재혁 부사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LX판토스 제공

LX판토스, 헝가리 대형 철도 터미널 개장…"유럽 물류시장 공략"
LX판토스 타타 터미널 항공사진. LX판토스 제공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