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손보, 보험업 전 과정 디지털 전환 추진

디지털 환경 대응 위한 DT인프라 지원
디지털 제휴 통한 신 채널 발굴에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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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손해보험이 보험서비스 설계, 영업·마케팅, 청약, 인수, 보상 ·관리 등 보험업의 전 과정에서 '디지털 전환(DT: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롯데손해보험은 지난해 12월 기존 '디지털그룹'을 'DT 그룹'으로 새롭게 개편한 이후 디지털 대응을 위한 DT인프라 지원과 디지털 제휴를 통한 신채널 발굴 등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직원 생산성과 운영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위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파일럿 도입하는 등의 '디지털 중심의 업무 고도화'도 진행하고 있다. 롯데손보는 "이러한 고도화를 통해 직원들이 고부가가치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면서 "동시에 '신(新) 경영정보시스템'을 구축해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 체제 구현을 추진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전환' 추진 노력은 신성장 동력원 확보를 위한 디지털 기반의 신시장 공략까지 나아가고 있다. 최근 출시한 '쿠팡안심케어' 보험서비스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장착한 혁신 사례라고 롯데손보 측은 밝혔다. 롯데손보는 지난해 9월 인슈어테크와의 양해각서(MOU) 체결에 이어 앞으로도 스타트업과 빅테크 업체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롯데손보 관계자는 "앞으로 롯데손해보험의 모든 의사결정은 데이터에 기반하여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데이터 관리 체계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며 "전 과정(End-to-end)에서 보험업의 본질과 보험서비스의 특성을 감안한 완전한 디지털 전환과 미래형 세일즈 채널 구현을 완성하여, 빅테크와 경쟁할 수 있는 전통 사업모델의 디지털 혁신을 이루겠다"고 밝혔다.강민성기자 kms@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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