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방송 발전 위해 공정한 생태계 만들어야"...인권선언 발표

"한국 방송 발전 위해 공정한 생태계 만들어야"...인권선언 발표
정예린 기자   yeslin@dt.co.kr |   입력: 2018-11-08 11:48
한국 방송의 공정한 제작 환경을 위해 관계자들이 상생을 약속했다.

한국방송협회를 비롯한 한국독립PD협회, 한국방송영상제작사협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PD연합회, 희망연대노조 방송스태프지부는 9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상생 방송제작을 위한 독립창작자 인권선언'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공동 합의된 인권선언문을 통해 "우리 방송의 창의적·자율적 제작역량 확대를 위해서는 보다 새롭고 공정한 방송제작 환경 구축이 필요한 시기"라며 "방송은 내용은 물론 제작과정에서도 사람이 우선이고 인권이 존중받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인권 친화적이고 공정한 방송제작 생태계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인권선언문에는 방송 제작현장에서 일하는 독립창작자의 기본적인 인권과 함께 안전한 방송제작 환경에서 일할 권리를 담고 있다.

또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독립 창작자들의 고용, 임금 및 노동조건에 대한 내용을 포함해 불이익을 예방하기 위한 조항을 담았다.

방송사와 제작사 및 독립창작자는 이번 선언을 계기로 방송 제작의 상생관계 조성 등 인권친화적인 방송제작 문화가 정착되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또 모든 방송제작 참여자가 본 선언문을 알 수 있도록 비치 또는 게시할 예정이다.

이날 선포식에는 정부를 대표해 이효성 방통위원장이 참석, 축사를 통해 방송사와 제작사 간의 상생 제작환경 조성을 격려하기도 했다.

정예린기자 yeslin@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