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 검색
경제 정치

`아스피린` 이런 엄청난 효과가…

 

입력: 2012-03-10 12:38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종양을 축소시키는 효과가 뛰어나고 부작용이 거의 없는 슈퍼 아스피린이 개발됐다.

미국 뉴욕 시립대학 연구팀이 개발한 이 슈퍼 아스피린은 기존의 아스피린에 두가지 분자를 혼합한 것으로 구세대 아스피린에 비해 효과가 훨씬 강력하고 위출혈, 위궤양 같은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개발에 참가한 코스로우 카시피(Khosrow Kashfi) 교수는 이 신세대 아스피린이 대장암, 췌장암, 전립선암, 유방암, 백혈병 등 11가지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동물실험 결과 밝혀졌다고 말했다. 특히 대장암의 경우 인간 대장암을 유발시킨 쥐에 투여한 결과 종양이 85%나 축소되었으며 독성의 징후는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고 카시피 교수는 밝혔다. 그는 이러한 효과가 사람에게서도 확인된다면 암환자에 대한 항암치료나 종양절제수술에 앞서 종양을 일단 축소시키는 데 이 슈퍼 아스피린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 라고 말했다.

시험관실험에서는 배양한 대장암세포에 투여한 결과 24시간 후 기존의 아스피린보다 10만배, 72시간 후에는 25만배나 강력한 항암효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단위를 크게 낮추어 투여해도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 슈퍼 아스피린은 한편으로는 위 점막을 보호하는 산화질소(NO)와 보통 아스피린의 항암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진 황화수소(H2S)를 방출하기 때문에 `NOSH-아스피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이 두 가지 성분은 단독으로보다는 합쳤을 때 아스피린의 항암효과와 안전성이 높아진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화학학회(ACS) 학술지인 `의약화학 저널(Medicinal Chemistry Letters)` 인터넷판에 실렸으며 3월말 시카고에서 열리는 미국암연구학회 연례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선풀달기 운동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