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THE INFLUENCER] 이비인후과 의사·헤어 디자이너 등 현실고증 100%… `롤플레이 ASMR`이 뜬다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크리에이터가 역할극(Role-play·롤플레이)을 하면서 내는 소리를 담은 '롤플레이 ASMR' 콘텐츠가 유튜브 속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ASMR는'자율감각 쾌락반응'(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줄임말로, 뇌를 자극해 심리적 안정감이나 쾌감 등의 감각적 경험을 유도하는 영상을 뜻한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는 "헤어 디자이너, 이비인후과 의사 등 다양한 인물들의 모습을 '현실 고증 100%' 연기로 선보이며 각종 소리로 생생한 현장감을 더하는 롤플레이 ASMR 콘텐츠가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다"라며 "구독자 10만 명 이상을 보유한 '실버 버튼' 채널은 이미 수십 개에 달하고 100만 명 이상을 확보한 '골드 버튼' 채널도 속속 탄생 중"이라고 전했다.

그렇다면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롤플레이 ASMR 전문 유튜브 채널은 무엇일까.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1월 첫째 주 유튜브 순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채널 1위는 'ASMR Suna 꿀꿀선아', 2위는 '강유미 yumi kang 좋아서 하는 채널', 3위는 'rappeler하쁠리'다.

1위를 차지한 'ASMR Suna 꿀꿀선아'는 구독자 186만 명, 누적 조회 수 4억 97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채널 운영자 '꿀꿀선아'(본명 전경선)는 롤플레이를 비롯해 수다 ASMR, 먹방 ASMR, 반려동물 ASMR 등 다채로운 ASMR 콘텐츠로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까지 두터운 구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롤플레이 관련 콘텐츠 중에서는 '치과 의사 롤플레이' 영상이 가장 대표적이다. 접수부터 진료 안내, 치료까지 실제 치과에 방문한 듯한 느낌을 주는 영상 구성으로 1050만 회에 달하는 조회 수를 올리고 있다. 비슷한 방식으로 제작한 영상 '보건 교사 롤플레이', '피부 관리사 롤플레이' 등도 수백만 조회 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낳고 있다.

2위에 오른 '강유미 yumi kang 좋아서 하는 채널'은 구독자 124만 명, 누적 조회 수 6억 19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개그우먼 강유미가 운영하는 이 채널의 주력 콘텐츠는 '코믹 롤플레이 ASMR'이다. 현재까지 '일진' 여고생, 팬에게 무성의한 아이돌 가수, 매너리즘에 빠진 메이크업 아티스트, '츤데레' 매력을 가진 동네 문구점 아주머니 등 개성 넘치는 인물 100여 명의 롤플레이 ASMR을 선보였다. '명예 인류학자'란 수식어에 걸맞은 섬세한 연기와 듣기 좋은 소리가 담긴 영상들로 호응을 끌어낸다. 최고 인기 영상은 '어릴 때 맨날 봤던 문방구 아줌마', '메이크업 샵 롤플레이' 등으로, 각 영상이 1000만 회를 웃도는 높은 조회 수를 기록 중이다.

3위 'rappeler하쁠리'는 구독자 120만 명, 누적 조회 수 5억 58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지난 10여 년간 ASMR 전문 유튜버로 활동해온 채널 운영자 '하쁠리'(본명 김진경)는 참신한 상황 설정과 자연스러운 연기가 돋보이는 롤플레이 ASMR로 인기가 높다. 특히 귀와 피부 관리를 소재로 한 영상들이 큰 인기다. 실리콘 귀 모형에 박힌 돌을 핀셋, 주사기, 면봉 등을 이용해 뽑고 치료하는 장면을 연출한 '귀에 박힌 돌 제거하기' 영상의 조회 수는 무려 2540만 회에 달한다. '귀 청소 상황극', '피지 제거 시술 상황극' 등도 구독자 수를 훌쩍 뛰어넘는 조회 수를 올린 화제의 영상으로 꼽힌다.

이 외 △'[ASMR]nara_나라'(4위, 108만 명) △'ASMR Boyoung 반보영'(5위, 75만 명) △'VIVA ASMR'(6위, 58만 명) △'미니유 Miniyu ASMR'(7위, 53만 명) △'Judy asmr'(8위, 47만 명) △'ASMR Mongsilunnie 몽실언니'(9위, 47만 명) △'레블 ReBL ASMR'(10위, 31만 명)이 인기 순위 상위 10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

한편 IMR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하는 서비스로,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한다. IMR 순위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한국 계정을 가지고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인스타그램에 관련한 정보를 기간 누적 방식으로 제공한다. 박성기기자 watney.park@dt.co.kr

[THE INFLUENCER] 이비인후과 의사·헤어 디자이너 등 현실고증 100%… `롤플레이 ASMR`이 뜬다
[THE INFLUENCER] 이비인후과 의사·헤어 디자이너 등 현실고증 100%… `롤플레이 ASMR`이 뜬다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