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THE INFLUENCER] 재미없고 어렵던 수학… "편견, 우리가 깨줄게"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어렵지 않고 지적 유희 가득하게 제공
'12 Math' 일상속 계산 요령 등 알려줘
[THE INFLUENCER] 재미없고 어렵던 수학… "편견, 우리가 깨줄게"
최근 유튜브에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수학 본연의 즐거움을 전하는 수학 전문 채널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는 "시험을 위한 재미없고 어려운 수학이 아닌, 지적 유희가 가득한 '진짜 수학'을 다루는 유튜브 콘텐츠가 대중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라며 "수백만 조회 수를 자랑하는 수학 영상이 속속 탄생 중"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수학 유튜브 채널은 무엇일까.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4월 셋째 주 유튜브 순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채널 1위는 '12 Math', 2위는 '로지컬', 3위는 'DMT PARK'이다.

1위를 차지한 '12 Math'는 구독자 21만 명, 누적 조회 수 15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미국 프린스턴대 박사 출신 '일희쌤'(본명 김일희)이 운영하는 이 채널은 개설 6개월여 만에 구독자 10만 명을 달성하고 지난달 20만 명의 고지마저 넘어서며 빠르게 성장 중이다.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계산 요령을 알려주는 '계산 테크닉', 수학의 기초 개념을 일반인도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수학 개념 이야기', 세계적으로 유명한 수학 난제들을 풀이해주는 '흥미로운 문제'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한다. 최고 인기 영상 "제곱 계산 1초 만에 하는 법", "퍼센트 계산 1초 만에 하는 법" 등은 각각 200만 회 이상 높은 조회 수를 올리고 있다.


[THE INFLUENCER] 재미없고 어렵던 수학… "편견, 우리가 깨줄게"
2위에 오른 '로지컬'은 구독자 18만 명, 누적 조회 수 37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채널 운영자 '로지컬'(본명 최현민)이 2019년 개설한 이 채널은 논리적 오류를 이용해 명백히 거짓인 명제를 참인 것처럼 증명하는 '엉뚱한 증명' 콘텐츠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관련 영상 "1+1이 1임을 증명하기", "원주율이 2임을 증명하기" 등이 최고 480만 회에 달하는 조회 수를 기록 중이다. 5시간 동안 원주율의 소수점 아래 자릿수를 쉬지 않고 낭송하거나 수백 가지에 달하는 경우의 수를 일일이 다 세어보는 등의 괴짜스러운 도전을 담은 영상들도 100만 회 이상 조회 수를 올리며 화제를 낳고 있다.
3위 'DMT PARK'는 구독자 17만 명, 누적 조회 수 22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대학에서 물리학을 전공한 것으로 알려진 채널 운영자 '디엠티 박'은 복잡하고 난해한 수학 및 물리학 개념들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콘텐츠로 인기몰이 중이다. 채널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는 오일러 등식의 원리와 개념을 초급부터 고급까지 수준별로 설명해주는 시리즈물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식을 이해해보자'다. 세 편으로 이루어진 영상 시리즈의 총조회 수가 무려 410만 회에 달한다. '2=4임을 증명하는 영상',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연산' 등의 영상도 구독자 수를 뛰어넘는 조회 수를 올리며 주목받고 있다.

이 외 △'이상엽Math'(4위, 12만 명) △'Ray 수학'(5위, 10만 명) △'3Blue1Brown 한국어'(6위, 5만 명) △'공돌이의 수학정리노트'(7위, 4만 명)가 인기 순위 상위 7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

한편 IMR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하는 서비스로,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한다. IMR 순위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한국 계정을 가지고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인스타그램에 관련한 정보를 기간 누적 방식으로 제공한다. 박성기기자 watney.park@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