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픽셀스코프, `2024 NAB SHOW` 참가… AI 자동화 무인 생중계 솔루션 혁신 기능 선보인다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픽셀스코프, `2024 NAB SHOW` 참가… AI 자동화 무인 생중계 솔루션 혁신 기능 선보인다
NAB2024에서 AI 스포츠 생중계 자동화 솔루션 픽셀캐스트로 탁구 경기를 무인으로 촬영, 편집, 송출하는 것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

AI 스포츠 생중계 자동화 플랫폼 '픽셀스코프'(대표 권기환)가 세계 최대 방송 장비 전시회 '2024 NAB SHOW'(이하 'NAB2024')에서 스포츠 중계 전 과정(카메라 촬영, 중계 화면 편집, 중계 송출, 그래픽 제작)을 AI로 자동화하여 무인 생중계하는 솔루션 '픽셀캐스트(Pixelcast)'의 혁신적인 기능과 가능성을 선보인다. 이 솔루션은 인간이 단순 반복적인 노동에 시간을 쏟는 대신 전문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NAB2024는 1922년부터 매년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방송 장비 전시회로 13일부터 17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며, Adobe, Sony, Panasonic, Grass Valley 등을 포함해 170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한다.

픽셀스코프가 선보이는 하이엔드 스포츠 생중계 자동화 솔루션 '픽셀캐스트(Pixelcast)'는 인공지능(AI)과 영상 처리 기술을 활용해 스포츠 생중계 제작을 자동화하여 운영한다. 스포츠 경기 상황을 사람의 개입 없이 AI가 자동으로 인지하고 여러 대의 카메라를 동시에 제어하여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중계 방송 수준의 결과물을 제작하는 솔루션은 전 세계에서 '픽셀캐스트(Pixelcast)'가 유일하다.

이 기술은 다수의 고속 트래킹 카메라를 통해, 선수 및 공의 위치와 움직임을 3차원으로 실시간 추적, 분석하여 여러 대의 방송 카메라를 AI가 동시에 제어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카메라 촬영 뿐만 아니라, 생중계를 위한 다양한 앵글로의 변경, 리플레이 생성, 데이터 분석을 통한 그래픽 제작까지 모든 단계를 자동화할 수 있다. 스포츠 중계의 특성에 걸맞은 현장감과 생동감을 줄 수 있도록, 기존의 중계화면보다 더 풍부한 장면을 촬영하고 송출할 수 있다.

픽셀스코프는 NAB2024 부스에서 '픽셀캐스트(Pixelcast)'를 활용해 실시간 탁구 중계를 시연한다. 실제 탁구 선수 2명이 단식 경기를 진행하면 카메라맨과 제작 PD, 그래픽 송출 전문가 없이 AI가 자동으로 중계 카메라를 활용해 선수를 팔로우하는 중계 화면이 자동 선택되고, 실시간으로 분석된 정보가 데이터 그래픽으로 표현되어 중계 화면으로 송출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픽셀캐스트(Pixelcast)'의 또 다른 장점은 무인 중계를 통해 사람이 직접 촬영하기 어렵거나 위험한 환경에서도 효과적인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하이라이트 제작이나 특정 장면의 리플레이와 같이 반복적이거나 단순한 촬영과 영상 편집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주어, 인간이 보다 전문적인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픽셀캐스트(Pixelcast)' 기술을 활용해 중계 품질을 개선하고 제작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소규모 이벤트나 비주류 스포츠까지도 효율적인 비용으로 고품질의 중계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줄 계획이다.

픽셀스코프 권기환 대표는 "여러 해 동안 우리는 더 많은 리그와 토너먼트에 효율적인 비용으로 고품질 방송 중계 표준을 제공하기 위한 완벽한 AI 자동 방송 제작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픽셀캐스트(Pixelcast)'의 핵심 가치인 '전문인력들은 더 고차원적이고 창의적인 작업에 집중하도록 돕는 것'을 알리고 가치 있는 파트너들과 함께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대를 전했다.

픽셀스코프, `2024 NAB SHOW` 참가… AI 자동화 무인 생중계 솔루션 혁신 기능 선보인다
장환순기자 janghs@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