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송미령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거래, 5000억 목표"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온라인도매시장 상황실 방문해 시장 점검 나서
농림축산식품부는 송미령 장관이 21일 서울 양재동 소재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상황실을 방문해 시장 운영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과 최흥식 한국종합농업단체협의회 상임대표, 우성태 농협경제지주 대표, 박상호 한국도매시장법인협회 회장, 이현구 한국중도매인연합회 회장, 정석록 전국과실중도매인조합연합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송미령 장관은 "온라인도매시장을 조기 활성화해 유통비용을 절감하고, 그 이익이 농업인과 소비자와 유통인 모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작년 11월 30일부터 전국 단위 온라인도매시장을 운영하고 있다. 특정 개설 구역 내 소수의 유통 주체 간 거래만 가능했던 기존 도매시장의 구조적인 경쟁 제한 한계와 물류 비효율 해소를 위해 일정 요건을 갖춘 판매자, 구매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 중이다.

이에 온라인도매시장에서는 18일 기준 총 172억원(5600톤)의 거래가 이뤄진 것으로 집계됐다.


농식품부는 시장 활성화를 위해 민관합동 '온라인도매시장 지원반'도 구성·운영과 1분기 내 가입 요건(연간 거래금액 50억 원 이상)을 충족하는 산지 농산물유통센터(APC) 460개소 전부 유치 등 이용자 모집에 집중할 계획이다.
하반기 중에는 소고기, 콩 등으로 취급 품목을 확대하고 스테비아토마토 등 가공식품 거래도 추진한다. 현재 별도 운영 중인 비축농산물 거래시스템(aTBid)을 온라인도매시장 플랫폼과 통합해 거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도 검토한다.

송 장관은 "시장 면모를 조기에 갖출 수 있도록 올해 거래금액 목표 5000억원 달성을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생산자와 유통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단체의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미연기자 enero20@dt.co.kr

송미령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거래, 5000억 목표"
사진 농식품부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