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논설실의 서가] 복잡다단한 미래 경제 지식, 한 눈에 본다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미래 경제 지식 사전
김민구 지음 / 한스미디어 펴냄
[논설실의 서가] 복잡다단한 미래 경제 지식, 한 눈에 본다
우리를 둘러싼 사회 경제 전반의 변화가 급속하다. 일반 대중이 손쉽게 따라잡기 힘들 정도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한다면 비즈니스나 투자의 측면에서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다가올 미래경제에 대한 지식이 '먹고 사는' 문제, 즉 생존에 꼭 필요한 지식이기 때문이다.

책은 미래 세상을 이끌어갈 경제의 핵심 키워드를 담아냈다. 정보기술(IT)의 급속한 발달, 이에 따라 앞으로 각광받게 될 분야와 업종, 첨단 금융투자 기법,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 대책, 미래 라이프스타일 등을 분야별로 나눠 분석했다. 이를 통해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는 경제·사회·문화·환경의 현주소와 미래상을 점칠 수 있도록 했다.

책이 지닌 미덕은 무엇보다 '재미있다'라는 것이다. 경제와 관련된 지식, 특히 우리에게 익숙한 지금까지의 것이 아닌, 다가올 미래에 기반한 경제 지식은 자칫 복잡하고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책은 쉽고 흥미롭게, 그러면서도 핵심을 꿰뚫는 내용 전개로 독자가 끝까지 읽고 그 내용을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체득할 수 있게 만든다. 이는 30년 차 경제전문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기획과 집필에 있어 가장 크게 주안점을 둔 부분이기도 하다.

1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 더 나아가 5차 산업혁명의 미래상을 다뤘다. 2장에서는 급변하고 있는 금융시장에 대해 이야기한다. 최신 IT 인프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NFT 등 첨단 금융상품이 등장한다. 3장에서는 기후와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심도있게 소개한다. 4장은 우리가 마주하게 될 '미래의 삶'을 펼쳐낸다. 책은 각 분야의 국내외 최신 트렌드를 공부하려는 일반 독자는 물론 각종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도 큰 도움을 줄 것이다. 교양과 상식을 넘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내용이 담긴 책이다. 박영서 논설위원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