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AI 알고리즘으로 인플루언서 데이터 한눈에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빅데이터·AI 알고리즘으로 인플루언서 데이터 한눈에
K-Culture 플랫폼 보이스오브유(대표 정재영)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가 효과적으로 검색 활용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 개편한 '인플루언서 랭킹(IMR: 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보이스오브유는 2019년 10월,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 하는 서비스인 IMR 서비스를 출시했다. IMR은 일상·뷰티·게임 등 여러 분야와 유튜브·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플랫폼에서 영향력이 높은 인플루언서 관련 정보를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알고리즘에 기반해 분석하며, 일반 대중뿐 아니라 기업의 광고·홍보 담당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포함한다.

확대·개편된 IMR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결합해 새롭게 구축된 데이터 체계를 기반으로 하며, 키워드 검색량 분석 플랫폼 블랙키위 등 다른 국내 데이터 플랫폼과도 연계해 다양한 데이터 소재 정보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일반 사용자들은 인플루언서들의 활동에 대한 최신 동향을 보다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됐고, 기업의 광고·홍보 담당자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관련된 더욱 깊이 있는 통찰을 얻을 수 있게 됐다.

이번 개편을 통해 IMR은 국내 인플루언서의 인기 순위를 IMR 종합점수 순, 플랫폼 영향력 순, 구독자(팔로워) 순 등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한다. 타 사이트보다 더욱 세분화된 콘텐츠 분야별 인기 순위를 제공한다. 각 인플루언서의 활동 경향에 대한 분석도 더욱 체계화했다. 최근 한달 동안의 구독자 및 조회수 변화, 소통·인기·끈기·매력·성취 5가지 측면에서의 종합적 활동 평가, 연관 키워드 분석,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의 검색 성향 및 트렌드 등의 분석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일례로 지난 4월부터 인기 유튜버들이 출연한 유튜브 채널 '유튜러버' 의 경우, 신규 채널임에도 단숨에 구독자 3.7만명, 게시물당 조회수가 20만회를 넘었다. 인기급상승 동영상 최고 기록은 23위, 전체 게시물 중 5회 이상이 인기급상승 동영상으로 오른바 있다. IMR 분석 역시 시청자들의 이러한 긍정적 평가를 잘 보여준다. 분석대상 채널인 '유튜러버'에 대해 최근 활동, 게시물 파워 등이 대시보드 형태로 제시된다. 마케터, 광고주 입장에서 채널이나 유튜버들을 활용하고자 할 때, 꼭 필요한 정보들을 손쉽게 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보이스오브유 정재영 대표는 "보이스오브유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과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확대·개편된 IMR은 인플루언서 데이터를 더욱 쉽고 빠르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앞으로도 국내 인플루언서를 전체적으로 조망하고 관련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체계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기기자 watney.park@dt.co.kr

빅데이터·AI 알고리즘으로 인플루언서 데이터 한눈에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