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디지털금융 전환 나선 대신증권… 고객·주주에 비전 제시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로보어드바이저·AI챗봇 등 도입
자사주 매입 통해 책임경영 실천
디지털금융 전환 나선 대신증권… 고객·주주에 비전 제시
대신증권 제공


대신증권이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차별적인 고객가치 제공'과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디지털금융 기술 전환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대신증권은 디지털 금융과 패시브 시장의 성장성에 주목하고 있다. 세계 금융위기 이후 ETF 인덱스펀드 같은 패시브 시장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룹의 금융IT역량을 집약시켜 자체 개발한 '대신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은 국내외 ETF에 자산배분전략을 활용해 변동성을 낮추고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인간의 주관적 판단을 배제하고 100% 알고리즘을 활용해 금융환경 변화에 흔들리지 않고 운용과정의 투명성을 높였으며, 운용보수도 제로다.

대신증권은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벤자민'을 활용한 24시간 고객 민원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벤자민은 인간의 학습 능력과 같은 기능을 컴퓨터에서 실현할 수 있는 기술인 머신 러닝을 적용한 서비스로 지금은 기본적인 업무응대와 일상대화 수준의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최근 음성인식 기술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고객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해 스스로 금융상품을 추천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해 주식의 현재 상태를 진단해주는 서비스로 성장시켰다. 대신증권은 향후 벤자민에 뉴스검색 기능을 탑재해 문의에 대한 답변 범위를 더욱 넓혀 나갈 계획이다. 또 쌍방향 음성대화기술 도입을 비롯해 금융상품 추천, 로보어드바이저 등 자산관리 영역까지 역할을 확장할 방침이다.

대신증권은 온라인 고객을 위한 '프라임 투자상담 서비스'도 선보인다. 프라임 투자상담 서비스는 프라임 어드바이저가 온라인과 유선을 통해 1:1 맞춤 투자상담과 추천 금융상품을 제시해 주는 서비스다. 주식, 펀드, ELS, 채권, 금융상품 전문가로 구성된 10여명의 프라임 어드바이저가 활동한다. 이 서비스는 대신증권 온라인 거래매체(HTS, MTS)에서 24시간 대고객 상담창구 역할을 하는 벤자민 또는 투자상담 전용센터로 연락해 이용할 수 있다.

리츠 전용 통합금융서비스도 오픈했다. 국내외 리츠 소개 및 상품 라인업, 투자정보, 주문까지 리츠 관련 금융서비스를 온라인에서 통합 지원한다. 신규 상장 리츠에 대한 청약도 가능하고 대신증권 리서치센터에 제공하는 리츠 및 부동산 리포트도 확인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대신증권 MTS와 홈페이지 메뉴에서 '리츠상품'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HTS에서는 '화면번호 #9500, 대신 리츠(REITs) 서비스'를 실행하면 된다.

모바일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본인 인증이 완료된 스마트폰에서 고객이 설정한 6자리 숫자 입력만으로 금융거래가 가능한 간편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간편송금 업체인 TOSS와 제휴를 통해 공인인증서와 보안수단 없이 대신증권 계좌에서 타인명의 계좌로 쉽고 빠르게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MTS에서 사전 알림을 통해 고객이 주식권리, 만기확인 등 통합업무 알림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고객 이용 편의를 위해 모바일 지문인증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지문인증은 MTS를 이용하는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지문인식 기능이 지원되는 스마트기기에 본인의 지문을 저장시켜놓고, MTS를 통해 지문이용등록 절차를 거치면 이용이 가능하다.

대신증권은 오랜 기간 주주중심 경영도 실천하고 있다. 업계 최고 수준의 배당과 지속적인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주가치 제고에 힘쓰고 있다. 22년 연속 현금배당과 2002년 이후 18번에 걸쳐 자사주 매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작년에 2차례에 이어 올해도 1차례 자사주를 매입하는 등 주가 안정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올해 들어 책임경영 차원에서 대신증권 오익근 대표이사, 양홍석 사장 등 경영진들의 자사주 매입도 이어졌다.

김병탁기자 kbt4@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