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씨게이트- IBM, 하드 드라이브 위조 방지

'블록체인 플랫폼' 정품여부 감별
새로운 차원의 '다중 보안' 가능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씨게이트와 IBM이 블록체인 및 보안 기술을 통해 제품 위조를 줄이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하드 드라이브 위조를 막고자 하는 제조 및 조립사, 비즈니스 파트너 등을 돕기 위해 시작됐다. 'IBM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하드 드라이브 제품의 정품 여부를 감별해 새로운 차원의 다중 보안을 가능케할 것으로 보인다.

국제위조방지연합에 따르면 국제적으로 거래된 위조 및 불법 전자기기 제품의 규모는 2009년 기준 1조7000억 달러 이상에 달한다. 씨게이트는 시큐어 전자 ID 기반의 정품 인증 데이터를 제조 시점에 IBM 클라우드 상의 IBM 블록체인 플랫폼에 업데이트하게 된다.

각 드라이브의 유일 식별 정보는 전자지문 처럼 기능해 하드 드라이브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언제든 드라이브의 정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씨게이트의 삭제 인증 기능은 암호화된 삭제 기술을 사용해 데이터 삭제 시 디지털 인증서를 생성한다.

씨게이트 시큐어 공개키관리시스템(PKI)의 기기로 전자 서명할 수 있고, 서명된 인증서는 전 세계 데이터 프라이버시 법에 따라 준수 관리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에 보관된다.

IBM 블록체인 플랫폼은 리눅스 재단의 하이퍼레저 패브릭 분산원장 프레임워크로 구동된다. IBM 블록체인 플랫폼은 네트워크 참여자가 허용 수준에 따라 블록체인 데이터를 추가하고 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제품 수명 기간 동안 기술 공급 업체, 서비스 제공 업체 및 최종 사용자는 블록체인을 통해 제품의 정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손실, 위조 제품, 품질 보증 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품질을 확실히 보증할 수 있다.

마크 리 씨게이트 수석 부사장 및 CTO(최고기술책임자)는 "IBM은 제품의 정품 감별을 위한 블록체인 시장을 선도하며 기술적 역량을 입증하고 있다"며 "씨게이트의 혁신적인 제품 보안과 IBM의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해 제품 위조를 방지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경탁기자 kt87@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