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IT정보화

SW교육 디지털교재 개발… 초·중등생 관심도 높인다

교육학술정보원 보급사업 착수
디지털교과서 뷰어와 호환 가능 

허우영 기자 yenny@dt.co.kr | 입력: 2016-11-01 17:00
[2016년 11월 02일자 15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오는 2018년 중학교, 2019년 초등학교 소프트웨어(SW) 필수 교육에 앞서 학생들의 SW교육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한 디지털교재가 개발된다.

1일 SW업계에 따르면 교육학술정보원(케리스)이 초·중학생용 SW교육 디지털 교재 개발과 보급 사업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7월 미래부와 교육부는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중학교는 2018년부터 '정보' 과목으로, 초등학교는 2019년부터 실과 과목을 통해 SW교육을 의무화한다. 이에 앞서 현재 정부는 전국 초·중·고교 약 900개교를 SW교육 연구·선도학교로 지정하고, SW중심사회 실현을 위해 학생들에게 창조적인 사고력을 길러주는 SW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SW 디지털교재는 연구·선도학교에서 사용하는 교재인 'SW와 함께하는 창의력 여행' 가운데 일부 단원을 골라 새로운 콘텐츠를 보강해 필수교육에 대비한 초·중등용 콘텐츠로 개발해 많은 학생들이 미리 SW를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SW 디지털교재는 기존의 디지털교과서 뷰어(앱뷰어)는 물론 디지털교과서용으로 개발된 사이버학습 뷰어(앱·웹뷰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접근성을 높인다.

디지털교재는 윈도·안드로이드· iOS 등 3개 스마트폰 운영체제(OS)와 익스플로러·크롬 등 다양한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호환될 수 있도록 해 누구나 쉽게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교재 표준은 국제디지털출판포럼이 제정한 EPUB3로 개발해 동영상·음원·링크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초등생 교재는 문제 해결 단계의 이해와 문제 해결, 순차·반복·선택구조의 이해를 중심으로, 중학생 교재는 알고리듬의 이해와 설계, 자료와 정보로 구성한다. 예컨대 초등 교재의 경우 슈퍼맨과 일반인의 옷 입는 순서와 차이를 비교해 생각하거나 잘못 입었을 때 일어나는 일을 상상한다. 또 방향키를 이용해 금고의 비밀번호를 눌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케리스 관계자는 "SW 디지털교재는 일선 학교에서 SW교육 필수에 앞서 미리 교육을 준비하고, 학생의 SW교육 이해와 학습 역량을 높여 SW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허우영기자 yenny@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선풀달기 운동본부
연예 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