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퀘스트, 파일ㆍ이미지 신속하게 검색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2013DT브랜드파워대상

다이퀘스트(대표 강락근)의 마리너(Mariner)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 속에서 여러 시스템에 산재된 파일, 이미지, 멀티미디어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검색하기 위한 대용량 통합검색 솔루션이다.

마리너는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해 운영자가 직접 검색랭킹, 가중치, 필드 등의 설정을 통해 검색 질의 처리 전 과정을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기능을 활용해 운영자는 사이트 별 최적의 검색 결과를 생성할 수 있다.

또 기초적인 통계기능에서 한발 나아가 사용자의 검색 패턴, 검색어 추이, 검색 성능 변화에 대한 측정과 모니터링으로 검색 만족도에 대한 측정이 가능하다. 이는 사용자의 불편사항과 검색 트렌드 변화에 대해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해 검색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가져온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마리너가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게 된 건 회사의 역사와 함께 해온 세월이 제품에 녹아있기 때문이다.

다이퀘스트는 자연어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 전문가들로 구성된 검색솔루션 전문 회사로, 창업초기부터 산학협력의 이상적인 모델을 제시해 온 연구중심의 기업 중 하나다.

다이퀘스트는 2000년 대용량 통합검색엔진 마리너를 출시한 이후 안정적인 대용량 검색환경에 포커스를 맞춰 완전 분산 검색 아키텍처와 비동기식 처리, 압축 기법을 채택하고 장애처리 모듈을 탑재하는 등 제품 업그레이드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이같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굿소프트웨어(GS) 인증, IR52 장영실상, KT 국산신기술 인증, IT 우수신기술 인증 등을 받았다. 현재 안전행정부, 경찰청, 제일화재, 현대증권, 신도리코 등을 포함한 700여곳의 대형 기관과 기업에 검색솔루션을 납품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고객사를 두루 확보하고 있다.

한편, 다이퀘스트의 다이버(Diver)는 상품 전용 검색엔진으로 상품 검색에 특화된 카테고리 랭킹 기법을 활용해 사용자의 구매 의도를 반영한 최적의 상품을 제시한다. 다이퀘스트에 따르면, 다이버는 상품검색엔진의 특성상 직접적인 매출향상으로 이어져 GS홈쇼핑, CJ오쇼핑 등 국내 상품 검색부분에서 80% 이상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김지선기자 dubs45@
▶김지선기자의 블로그 바로가기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