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SW 솔루션` 뜬다

창의력 높이는 두뇌 개발법 업무 향상에도 효과
기업들 제품출시 잇따라…국내시장 성장 기대감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국내 소프트웨어(SW) 기업들이 잇따라 개인사용자나 기업이 마인드맵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SW 솔루션을 개발, 출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마인드맵은 그림을 그리듯 자신의 생각을 이미지화해 사고력, 창의력, 기억력을 높인다는 두뇌 개발 기법으로, 개인은 물론, 기업 업무능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활용이 늘어나면서 마인드맵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SW 솔루션 개발도 증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노테크(대표 이지원)는 최근 마인드맵 솔루션인 `오케이마인드맵'을 개발,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웹을 기반으로 사용하는 오케이마인드맵은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가 없고, 다양한 브라우저를 지원한다. 또 500개 이상의 노드에서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고, 아이폰 등 스마트기기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해 활용성을 높였다.

지노테크는 개인 사용자에게는 오케이마인드맵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했으며, 기업 사용자를 위해 업무 프로세스 관리(BPM) 솔루션과 결합하는 등 다양한 활용 모델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

지노테크 김태정 팀장은 "교육 분야와 기업에서 마인드맵 솔루션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기업 내 사용자간 협업 기능과 프레젠테이션 기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스트소프트(대표 김장중)는 최근 마인드맵 이론을 구현한 프로그램인 `알마인드 1.0베타'를 선보였다.

이스트소프트는 알마인드는 손가락 터치나 마우스 클릭만으로 원하는 위치에 마인드맵의 가지를 손쉽게 추가하는 드로잉 인터페이스, 마이크로소프트(MS) 워드 수준의 텍스트 효과와 텍스트 길이에 맞춰 자동으로 토픽(topic) 모양이 연동되는 텍스트 편집기능, MS 오피스 제품 및 다른 형식 파일과의 호환성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회사측은 "창의적인 학습법과 기억력뿐만 아니라 기업 업무능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향후 국내 시장의 성장 가능성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알툴즈 제품영역을 업무 및 교육용 오피스 프로그램까지 확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스트소프트는 이 달 중 알마인드 정식버전을 출시할 계획이며, 개인 사용자에게는 무료로 제공한다.

현재 국내 마인드맵 솔루션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심테크시스템(대표 정영교)은 최근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더 쉽고 간단하게 바꾸고 소통기능과 모바일 통합기능을 강화한 마인드맵 솔루션 신제품인 `씽크와이즈 12'를 출시했다.

심테크시스템는 그동안 1만여개 국내ㆍ외 기업, 공공기관, 연구소 등에 씽크와이즈를 공급했다고 설명했다.

강동식기자 dskang@
▶강동식기자의 블로그 : http://blog.dt.co.kr/blog/?mb_id=dskang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