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고급 분석능력이 IT 핵심과제"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미래상황 예측 통한 선제적 의사결정 지원 주목
LG CNS, 메가트렌드 소개

시장의 불확실성에 대응하고 빠른 의사결정을 돕는 `고급 분석(Advanced Analytics)'이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IT핵심 과제로 제기됐다.

22일 LG CNS(대표 김대훈)가 발행한 IT전망 보고서인 테크놀로지 인사이드 제12호에 따르면, 고급 분석은 데이터에 숨겨진 패턴을 찾아 과거와 현재의 비즈니스 현상을 깊게 이해하고 미래 상황을 예측해 선제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차세대 데이터 분석 기술이다.

이런 고급 분석이 주목받는 것은 그동안 축적된 운영 데이터의 분석 필요성뿐 아니라 블로그,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 활용 증가로 외부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늘어나 마케팅 등에 활용할 정보 추출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고급 분석 기술은 크게 △선제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예측 분석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는 컨텐트 분석 △적시에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하는 실시간 분석 등 세 가지로 구분된다. 또 고급 분석 기술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각 기업에 맞는 경영 이슈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도입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빈틈없이 실행해야 한다.

이번 보고서에는 고급 분석 외에도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모바일의 확산 △스마트 기술과 친환경 기술의 융합 △사용자 경험의 진화 △클라우드 컴퓨팅의 본격화 △다이내믹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 등 향후 3년간 국내 비즈니스를 이끌 IT 메가 트렌드가 소개돼 있다. 스마트 기술과 산업간 융합을 통한 미래 지향 솔루션들에 대한 분석과 전망도 담고 있다.

신혜권기자 hkshin@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