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과기정통부·교육부, `2024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개최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과기정통부·교육부, `2024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개최
SW중심사회포털 캡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24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이 소프트웨어(SW)중심사회포털을 통해 17일부터 내달 28일까지 총 6주간 개최된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2015년부터 매년 2회씩 온라인 개최 중인 전 국민 대상 SW·인공지능(AI) 교육 체험 행사다. 누구나 보다 쉽고 재미있게 SW·AI 원리를 익히고 컴퓨팅 사고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매년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제공하고 있다.

이번 '2024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에서는 9개 전문기관들의 참여로 역대 최다인 32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미국 비영리 교육기관 코드닷오알지의 '뮤직 랩'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인기캐릭터 펭수가 등장하는 '도와줘! 펭카페' 프로그램이 신규 공개된다. 네이버 커넥트재단, 한국비버정보교육연합, 로지브라더스, 엘리스그룹, 브랜치앤바운드, 키워드랩, 하이코두도 참여한다.

프로그램 부문별로 살펴보면, 코딩 입문자를 위한 블록코딩 부문은 문자로 코드를 입력하지 않고도 블록을 조합해 코딩을 경험해볼 수 있다. 초보자도 쉽게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부터 순차·반복 등 코딩 기본개념을 학습하는 프로그램과 정보 올림피아드 유형의 코딩문제를 블록코딩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 등 총 13개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텍스트코딩 부문은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파이썬·자바·C·C++ 등 프로그래밍언어를 통해 텍스트코딩 기초문법을 배울 수 있으며, 실제 데이터를 분석·시각화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프로그램 등 총 8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나날이 중요성이 높아지는 AI 부문은 5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AI스마트팜, AI윤리, AI데이터 학습, 자율주행차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난이도와 주제로 제공된다.
이밖에도 데이터 이해와 활용을 통해 미션을 진행하는 데이터과학 부문 1개 프로그램, 퀴즈·게임 등을 통해 추론·추상화·문제해결력 등을 기를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 부문 4개 프로그램, 디지털 문해력 향상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1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온라인 코딩파티 참가자 대상으로 행사기간 중 '헬로우 코딩!'과 '스텝 바이 스텝!' 이벤트도 진행한다. 각 프로그램 미션을 완료한 뒤 발급되는 인증서를 업로드하거나 온라인 코딩파티 설문조사에 응답한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황규철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디지털 시대, 우리 미래 세대들이 SW와 AI를 즐겁게 체험하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온라인 코딩파티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SW·AI교육 입문 행사로서 제 역할을 하게 해 미래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팽동현기자 dhp@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