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에코프로이노, 삼성SDI에 2033년까지 수산화리튬 공급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이 삼성SDI와 약 15만4000톤 규모의 수산화리튬 장기 공급 계약을 맺었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2033년까지 삼성SDI 국내 사업장과 헝가리 사업장 등에 약 15만4000톤 규모의 수산화리튬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양극소재에 공급되는 수산화리튬 전환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2021년 10월 국내 최초로 리튬을 정제, 전환, 분쇄해 이차전지용 수산화리튬 양산에 성공한 뒤 생산 물량을 에코프로비엠과 삼성SDI에 납품해 왔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외판 물량을 점차 확대하기 위해 해외 완성차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과 이차전지 업체 등과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적합품 생산이 가능한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리튬 추출 기술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과 호주의 리튬 업체 '아이오니어'는 2021년 6월 미국 네바다주에서 생산 예정인 공업용 탄산리튬에 대해 연간 7000톤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했으며, 지난해 10월 미국 네바다주 리튬 광산 개발과 관련한 업무협약을 맺고 리튬 클레이에서 리튬을 추출해 수산화리튬을 생산하는 기술을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연구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에코프로이노베이션과 아이오니어는 북미에 수산화리튬 전환 공장 건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환 공장 건설 시 아이오니어는 미국 네바다주에 위치한 광산에 매장된 리튬 클레이를 에코프로이노베이션에 무상 제공하고 수산화리튬 생산에 따른 이익을 공유하는 구조로 사업을 협력할 예정이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2021년 10월부터 연산 1만3000톤의 수산화리튬 상용화 제조공장을 운영 중이다. 공업용 탄산리튬과 리사이클된 리튬을 원료로 배터리급 고순도 수산화리튬을 생산하고 있다.

또 포항 캠퍼스 내 2공장을 지난 3월 완공한데 이어 삼성SDI와의 추가 계약 물량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한 신규 3공장을 포항 블루밸리 단지 내 건설하는 방안을 수립 중에 있다.

해외에서도 생산 거점을 구축하기 위해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헝가리에서 공장을 건설 중에 있다. 국내외 공장 건설이 순조롭게 추진될 경우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의 수산화리튬 생산 캐파는 2028년까지 7만9000톤으로 확대될 전망이다.박한나기자 park27@dt.co.kr

에코프로이노, 삼성SDI에 2033년까지 수산화리튬 공급
에코프로이노베이션 전경. 에코프로 제공.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