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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타깃 찾아 시장조사 척척... SKT, AI `돈 버는 설문`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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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 참가자엔 T포인트 제공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기반 설문 서비스(가칭 '돈 버는 설문')를 정식으로 출시했다.

'돈 버는 설문'은 SKT의 빅데이터와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뤄지는 설문 조사 서비스다. SKT가 자체 제작하는 설문과 외부 의뢰를 통해 진행하는 설문으로 구성된다. 두 가지 설문 모두 T멤버십 앱 내의 '미션' 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정기적으로 업로드 되는 자체 제작 설문은 일상의 다양한 내용을 설문 주제로 담는다. 주로 짧은 문항으로 구성돼 부담 없이 설문에 참여할 수 있다. 이전에 진행됐던 설문들의 결과도 확인 가능하다. 외부 의뢰 설문은 기업이나 소상공인 등이 고객의 의견과 반응을 알아보고 싶을 때 별도로 SKT 측에 요청해 설계된다. 특히 설문 자체가 응답에 적합한 타깃 고객에게만 노출돼 설문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돈 버는 설문' 내에서 SKT의 빅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한 랭킹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는 관심 분야의 설문에 참여하고, 설문을 완료하면 T플러스 포인트를 지급받는다. 적립한 T플러스 포인트는 다양한 T멤버십 제휴처에서 사용 가능하다.

설문 의뢰 기업은 짧은 시간에 정확한 응답을 얻을 수 있다. SKT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행정구역, 라이프스타일 등의 정보를 종합해 설문 대상자를 선정하기 때문이다. 대상자를 타겟팅하는 과정에서는 머신러닝을 활용한 SKT의 AI 기술이 활용된다. 설문 완료 후에는 자동화된 AI 결과 분석 리포트도 제공해 간편한 시장조사가 가능하다. 추후 SKT 보유 기술을 활용해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예정이다. 기업이 설문 의뢰를 원하는 경우 설문 문항은 기업이 직접 작성하거나, 서비스 담당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돈 버는 설문을 이용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효율적인 설문이 가능하다. SKT는 해당 서비스가 전문 리서치 업체 이용에 부담을 느끼는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반 기업과 기관도 이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 반응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돈 버는 설문'은 정식 출시에 앞서 지난해 8월부터 파일럿 서비스를 진행해 왔다. 해당 기간 동안 200만 건 이상의 설문을 진행했고, 파일럿을 통해 설문 진행 속도 개선 및 '공유' 기능 추가 등 서비스가 고도화됐다.

장홍성 SKT Ad테크 CO(컴퍼니) 담당은 "앞으로 SKT의 빅데이터와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을 결합해 다양한 방면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누구나 설문을 쉽게 의뢰하고 참여할 수 있는 AI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김나인기자 silkni@dt.co.kr

맞춤타깃 찾아 시장조사 척척... SKT, AI `돈 버는 설문` 출시
모델이 SKT의 AI 기반 설문 서비스(가칭 '돈 버는 설문') 론칭 소식을 알리고 있다. SKT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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