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가시나요` 가수 장우 당뇨합병증 별세…신곡 발표 이틀만에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가시나요` 가수 장우 당뇨합병증 별세…신곡 발표 이틀만에
가수 장우[박성서 대중음악평론가 제공=연합뉴스]

1970년대 '가시나요' 등으로 인기를 끈 가수 장우(본명 장영기)가 지난 27일 별세했다. 향년 82세.

28일 유족 등에 따르면 장우는 당뇨합병증으로 약 3개월 동안 입원 치료를 받다 전날 세상을 떠났다.

장우는 1965년 KBS 전속 가수로 활동을 시작했다. 그는 김상국·박상규와 '송아지 코메츠'로 활동한 이후 박상규와 함께 우리나라 최초의 남성 포크 듀오로 평가받는 '코코브라더스'를 결성해 활동했다. 코코브라더스의 '코코'는 '코믹 코메츠'의 약자였다.

그는 1973년 코코브라더스에서 따온 '코코장'이라는 예명으로 영어 음반 '날마다 밤마다'를 발표하며 솔로 활동을 시작했다.

장우는 1969년부터 김준, 차도균, 박상규와 함께 '포다이나믹스'를 결성해 활동했다. 이 그룹은 '따로 또 같이' 활동하는 일종의 프로젝트 그룹이었다. 박상규가 솔로 활동으로 바빠지자 장우, 김준, 차도균 세 사람은 1974년 '다이나믹스'라는 이름으로 대표곡 '가시나요'를 내기도 했다.

장우는 1981년 한국 '1세대 재즈 남성 보컬리스트' 김준과 '거리의 꿈결', 애니메이션 'UFO 로봇 그랜다이저'의 주제가를 불렀다. 그는 한국연예협회 부이사장과 세계연예인선교회 담임 목사도 지냈다.

장우의 대표곡은 '지금은 떠나도', '가시나요' 등이다. 그는 그간 발표한 음반 대부분을 직접 작곡·작사해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면모를 보였다. 가수 최진희의 대표곡 '미련 때문에'도 그가 작사, 작곡한 노래다.

장우는 별세 이틀 전인 이달 25일 신곡 사랑은 '운명'(장우 작곡·지명길 작사)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 곡은 미8군 출신 뮤지션과 그룹사운드 1세대의 모임인 음악동인 예우회가 모여 만든 음반 '전설을 노래하다'에 수록됐다.

빈소는 서울성모병원장례식장 23호실에 마련됐다. 발인은 30일 오전 8시 20분.

김광태기자 ktkim@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