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한컴, PDF서 데이터 추출하는 SDK `데이터로더` 출시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한컴, PDF서 데이터 추출하는 SDK `데이터로더` 출시
한글과컴퓨터는 PDF 문서에서 AI(인공지능) 데이터를 추출하는 SDK(소프트웨어개발키트) '한컴 데이터 로더'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글로벌 B2B 세일즈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LLM(대규모언어모델)의 할루시네이션(환각·왜곡)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RAG(검색증강생성) 기술이 확산되고 있다. 이를 위해 웹이나 DB(데이터베이스) 등에서 정보를 검색해 생성형AI의 답변을 보완한다. 하지만 구조화되지 않은 문서에서는 데이터 추출이 어려우므로 AI가 학습하기 좋은 형태로 데이터화하는 전처리 기술이 중요해졌다는 게 한컴의 설명이다.

한컴은 지난 35년간 축적한 문서 기술을 바탕으로 문서 AI 데이터화를 위한 전처리 기술을 모듈화해 SDK 제품을 내놨다. 이 '한컴데이터로더'는 PDF 문서에서 텍스트를 추출, AI가 학습하기 쉬운 JSON·CSV·TXT·XML 등 여러 포맷으로 변환해준다. 오피스 문서에서도 텍스트 외 다양한 객체를 AI 학습용 데이터로 추출해 제공한다.

한컴은 국내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컴데이터로더' 테스트를 이미 마쳤고, 5월부터 국내를 비롯해 최근 투자한 스페인 AI보안솔루션기업 '페이스피'의 네트워크와 글로벌 고객사를 연계해 유럽시장을 우선 공략한다고 밝혔다. 한컴의 AI 기술과 SDK 기술을 소개하는 해외향 다국어(영어·독일어·스페인어·일어) 사이트를 최근 열고 본격적인 글로벌 출시를 알렸다.

한컴은 AI사업을 한컴독스AI·한컴어시스턴트·한컴도큐먼트QA와 같이 AI를 활용한 서비스 분야와, 한컴데이터로더·한컴OCR 등 AI에 필요한 데이터 추출 분야로 크게 두 축으로 나눠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올해 데이터 시각화 기술을 보유한 한컴이노스트림(옛 클립소프트)을 인수하고 생체데이터를 추출·분석하는 페이스피에 전략적으로 투자하는 등 AI 관련 데이터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한컴은 올해를 글로벌 빅테크 기업으로 나아가는 원년으로 삼고, 인수·투자·협력을 여러 방면으로 진행하며 AI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며 "한컴데이터로더로 글로벌 AI시장에 빠르게 침투해 AI기업으로서 의미 있는 성과를 분명하게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팽동현기자 dhp@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