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외신사진 속 이슈人] 25년만에 최대 지진 덮친 대만, 공포에 떨고 있는 주민들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외신사진 속 이슈人] 25년만에 최대 지진 덮친 대만, 공포에 떨고 있는 주민들
3일 발생한 강진으로 화롄 지역 건물이 부분 붕괴됐습니다. AP 연합뉴스

대만에서 25년래 가장 강력한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대만은 물론 일본, 중국, 필리핀까지 쓰나미 경보가 내려질 정도의 강진입니다. 일부 건물들이 붕괴됐고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여진이 이어질 전망이라 주민 불안감은 점점 커지는 모양새입니다.

유럽지중해지진센터(EMSC)는 3일 오전 7시 58분(현지시간) 대만에서 규모 7.4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EMSC에 따르면 지진은 대만 동부의 인구 35만명의 도시 화롄(花蓮)에서 남동쪽으로 7㎞ 떨어진 곳에서 일어났습니다. 진원 깊이는 약 20㎞입니다. 이로부터 10여 분 뒤에는 규모 6.5의 여진이 이어졌습니다.

EMSC는 애초 지진의 규모를 7.3으로 밝혔다가 7.4로 수정했습니다. 일본과 중국 기상당국은 각각 규모 7.5, 규모 7.3으로 관측했습니다. 대만 당국은 규모 7.6의 지진이라며, 약 2400명이 숨진 1999년 9월 21일 지진 이후 가장 큰 규모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지진 강도 7단계 가운데 두 번째로 높은 6단계입니다. 이 정도 강도에서는 보강되지 않은 콘크리트 벽이 무너지고, 사람도 서 있거나 움직이지 못합니다.

우젠푸(吳健富) 대만기상서 지진예측센터장은 "진앙이 육지와 상당히 가까운 얕은 층이어서 대만 전 지역에서 지진을 느꼈다"고 밝혔습니다. 수도 타이베이(臺北)에서도 강한 진동이 느껴졌고 일부 지역에서는 전기가 나갔습니다. 우 센터장은 "타이베이는 분지 지역이어서 고층 건물이 지진을 더욱 분명하게 느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3∼4일동안 규모 6.5~7.0 여진이 계속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지진 여파로 대만에는 쓰나미 경보가 내려졌습니다. 지진 발생 지역에서 700여㎞ 떨어진 일본 오키나와현에서도 최대 3m 높이의 쓰나미 경보가 발령됐습니다. 일본 NHK방송은 정규 방송을 중단하고 주민들에게 해안에서 떨어진 높은 곳으로 대피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NHK 화면에는 '대피'라는 긴급 알림이 떴고 앵커는 "쓰나미가 오고 있습니다. 즉시 대피하세요. 멈추지 말고 돌아가지도 마세요"라고 말했습니다.

필리핀 당국도 높은 쓰나미가 닥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해안 지역 주민들에게 즉시 대피하라고 경고했습니다. 중국도 4단계 중 가장 높은 등급의 쓰나미 경보를 내렸습니다. 중국 저장(浙江)성에서도 진동이 감지됐고 광저우(廣州) 지하철 일부 노선은 잠정 폐쇄됐거나 운행 속도가 제한됐다는 현지 보도가 나왔습니다.

대만 소방당국은 이날 지진으로 최소 7명이 사망하고 730여 명이 다쳤고 주택 125채가 붕괴됐다고 밝혔습니다. 무너진 건물에 갇혀 있는 사람들이 77명이나 있어 사상자 규모는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대만 전역에서 약 8만7000가구가 단전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엑스(X·옛 트위터)에는 건물이 무너져 주차된 오토바이들이 깔린 모습이 담긴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방이 크게 흔들리고 물건들이 우수수 떨어지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화롄에 거주한 지 오래됐다는 한 주민은 "이렇게 뚜렷한 흔들림을 느낀 것은 처음"이라며 "매우 두렵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주민은 "갑자기 집이 너무 흔들려서 집 밖으로 뛰쳐나왔다"면서 당시의 공포감을 전했습니다.

이번 강진이 대만 반도체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대만의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기업인 TSMC는 생산라인 직원들에게 대피령을 내렸습니다. 이와 관련, 타이베이 인근 신주(新竹) 과학단지 관리국은 TSMC가 예방적인 차원에서 재난 지역 일부 공장을 가동 중단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남부 과학단지 관리국은 지진 발생 지역과 거리가 멀어서 TSMC 등 관리국 산하 공장들은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습니다.

대만 당국은 원전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전력망도 안정적이라고 전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대만 측에게 필요한 도움을 제공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영서 논설위원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