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음성인식 AI 스타트업 `리턴제로`, 신한금융그룹에 STT솔루션 공급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음성인식 AI 스타트업 `리턴제로`, 신한금융그룹에 STT솔루션 공급
리턴제로, STT솔루션 공급 이미지. 리턴제로 제공

음성인식 AI(인공지능) 스타트업 리턴제로는 신한금융그룹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 구축에 자사의 금융모델 STT(음성·텍스트 변환) 솔루션을 공급 및 적용했다고 2일 밝혔다.

AICC는 전 세계적으로 시장규모가 44조원에 달해 대표적인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꼽힌다. 특히 고객 응대 업무가 많은 금융업계에서는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AICC를 도입하는 추세다.

리턴제로는 이번 금융모델 STT 솔루션 공급을 통해 신한금융그룹의 전사적인 AX(인공지능전환)를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은 공통 AICC 모델을 활용해 각 그룹사에 맞는 모델을 튜닝, 도입해 업무의 생산성을 높일 계획이다. 리턴제로는 신한금융그룹 내 계열사에서 진행하는 여러 프로젝트에도 금융모델 STT 솔루션을 공급할 방침이다.


금융용어의 경우 복잡하고 유사한 용어가 많은 탓에 음성인식 시스템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리턴제로가 보유한 STT 솔루션은 인식률이 97.5%가 넘고, 금융 도메인 음성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STT 엔진 개발이 가능하다. 금융 특화 커스터마이즈 서비스도 제공한다. 신한금융그룹의 통합 AICC 구축에 맞춰 각 계열사마다 사용되는 주요 용어를 학습한 STT 솔루션을 도입하고, 청각취약계층 고객들을 위한 맞춤형 금융업무 STT 서비스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참솔 리턴제로 대표는 "앞으로도 금융권을 비롯해 다양한 산업에서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협업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나인기자 silkni@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