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예고된 공급 절벽…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 1순위 청약에 관심 몰려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신축 아파트 구하기 '별 따기' 될 듯... 건설사 절반 올해 공급물량 수립 못해
예고된 공급 절벽…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 1순위 청약에 관심 몰려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 투시도

연일 주택 공급 절벽에 대한 얘기가 나오면서 3월 청약하는 단지들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3월 청약홈 개편에 4월 총선 등으로 상반기 분양 물량이 거의 없고 하반기에도 공급 자체가 불투명하다.

최근 대한주택건설협회(주건협)이 국내 건설사들에게 설문한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업체가 작년보다 올해 공급 물량을 축소했으며, 절반 이상은 올해 공급 계획 물량을 아직 수립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인허가 와 착공 등 공급에 대한 지표가 나빠진 데 이어 실질적으로 주택 공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돼, 우려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5일 1순위 청약을 받는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에도 관심이 몰렸다. 올해 검단신도시 내에서는 마지막 분양 단지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수요자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하반기에 AA28블록과 AA32블록에 분양할 예정이라는 정보가 돌고 있지만, 건설사 홈페이지에 공지된 내용도 없고 확실한 사실은 없다. 또한, 검단신도시에서 하반기에 공급이 있어도 이번에 분양하는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보다 비쌀 수밖에 없다. 인건비와 건축비 등 인상으로 올해도 분양가는 계속 오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트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전용 84㎡ 분양가는 4억원 후반대~5억원 초반대로 책정됐다. 이에 반해 검단신도시 내 대장 아파트 전용 84㎡ 시세는 7억~8억원을 육박한다. 호반써밋1차 전용 84㎡의 경우 네이버 부동산에서 매물이 7억5,000만원에서 8억원까지 나오고 있고, 검단금호어울림센트럴, 검단신도시푸르지오더베뉴 등도 7억 중후반에 매물이 형성돼 있다.

한편, DL건설이 시공하는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는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AA29블록에 조성되며 지하 3층~지상 최대 20층, 11개동, 전용면적 84~119㎡, 총 732세대 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다. 타입별 세대수는 △84㎡A 296세대 △84㎡B 114세대 △84㎡C 74세대 △84㎡D 36세대 △99㎡A 55세대 △99㎡B 37세대 △119㎡A 30세대 △119㎡B 30세대 △119㎡C 30세대 △119㎡D 30세대다.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는 3월 5일 1순위, 6일 2순위 청약 접수를 받을 예정이다. 이후 12일에 당첨자 발표가 진행되며 26일부터 29일까지 정당계약이 이뤄진다.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12개월 경과하고 지역별·면적별 예치금액 이상을 납입한 만 19세 이상일 경우 △주택유무 △세대주·세대원 △재당첨 등의 여부와 관계없이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전용 84㎡는 가점제 40%, 추첨제 60%가 적용되며, 전용 99㎡와 119㎡는 100% 추첨제로 진행된다. 전체 금액 중 60%에 한하는 중도금의 경우 이자후불제로 진행한다.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는 검단신도시에서 보기 어려운 1군 브랜드 아파트로 공급돼 더욱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한민국 최초의 아파트 브랜드 'e편한세상'에 걸맞은 상품성이 기대되는 가운데, 전 세대에 e편한세상만의 혁신 설계인 'C2하우스(C2 HOUSE)'가 적용돼 눈길을 끈다.
우선 4베이·판상형·맞통풍 구조(일부 타입 제외)로 채광과 환기, 통풍에 유리하다. 넓은 현관 팬트리와 알파룸(99·119㎡ 전용) 등 여유있는 수납 공간도 마련된다. 주방에는 대형 와이드창호를 적용해 탁 트인 시야를 느낄 수 있고, 드레스룸에는 창문이 적용돼 관리가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안방에는 반창을 적용해 자유로운 가구배치가 가능하다. 전용 84㎡C, 99㎡B는 거실-주방-식당(LDK)이 연결된 구조로 개방감이 우수하다. 전용 119㎡에는 오픈형 발코니가 제공돼 가족들과 힐링, 휴식을 누리는 공간으로 활용 가능하다.

단지 내외부의 공기질을 관리하는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도 도입될 예정이다. 또한 스마트폰을 통해 공동현관 출입 및 엘리베이터 호출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대기전력 차단 시스템 △저층부·최상층 방범 감지기 △입·출차 관리 시스템 △고해상도 CCTV(200만 화소) 등 입주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시스템이 도입될 계획이다.

다채로운 커뮤니티도 자랑거리다. △피트니스센터 △GX룸 △실내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 △작은도서관(라운지카페) △스터디룸과 독서실, 공유 오피스 및 키즈카페로 구성된 에듀센터 △시니어라운지 및 시니어북카페를 포함한 웰니스센터 등 다양한 계층의 입주민을 위한 시설이 마련될 예정이다.

주택전시관은 인천 서구 원창동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청약접수 경품 이벤트도 진행된다. 입주는 오는 2026년 7월 예정이다.

정용석기자 kudljang@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