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교보생명, `가장 존경받는 생보사` 2년 연속 1위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공동 발전 추구
혁신 능력·가치 및 ESG 경영 선도
교보생명이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2년 연속 업계 1위에 올랐다.

교보생명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으로 27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시상식에서 생명보험 산업 부문 1위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1위를 차지하며 모범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특히 올해는 전체 산업을 통틀어 150개 후보 기업 가운데 상위 30곳을 일컫는 '올스타(All Star) 기업'에 새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올해 21회째로, KMAC가 혁신 능력 및 고객 가치, 주주 가치, 직원 가치, 사회 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발표한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기업 전체의 가치 영역을 평가하는 조사 모델로 꼽힌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9월부터 넉 달간 산업계 종사자 7929명, 증권사 애널리스트 287명, 일반소비자 3615명 등 총 1만1831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교보생명은 전 조사 영역에서 생명보험 업계 평균을 뛰어넘는 점수를 받았다.

교보생명은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공동발전 추구라는 지속가능경영 철학에 기반해 차별화된 환경(E)·사회(S)·지배구조(G)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임직원을 우선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과 행사를 실시해 환경인식 제고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에는 환경경영 체계 국제 인증인 'ISO 14001'을 획득했다. 탈석탄 금융 선언 및 지속가능 투자 정책 수립, 지속가능채권 발행 등도 실행 중이다.

교보생명은 국내 기업 처음으로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가족친화 최고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다양성과 형평성, 포용성에 대한 임직원의 인식과 경험을 확대하기 위해 'DE&I'(Diversity, Equity & Inclusion) 콘퍼런스 등을 개최하고 있다. 이사회 내 '지속가능ESG위원회'를 운영하고 별도의 'ESG협의회' 및 'ESG실무협의회' 등을 신설하기도 했다. ESG경영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을 이어가기 위한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교보생명의 이런 활동은 창립 이념과도 일맥상통 한다. 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는 '국민교육진흥'과 '민족자본형성'이라는 이념으로 교보생명을 창립했다.

신창재(사진)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이를 계승해 고객 보장과 윤리 경영, 정도 경영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발전시켰다.

올해로 40주년을 맞은 교보생명컵 꿈나무 체육대회, 보호아동 성장 지원 사업, 청소년 교육 지원, 와우 다솜이 소리빛 지원 사업 등 여러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며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다.

교보생명은 디지털 전환을 기반으로, 보험 사업을 혁신함과 동시에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경영 전략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지속가능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이번 상을 받게 됐다"며 "이해관계자에게 더 존경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성원기자 sone@dt.co.kr

교보생명, `가장 존경받는 생보사` 2년 연속 1위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 <교보생명 제공>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