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소상공인, 고효율기기 구매시 최대 480만원 지원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고효율 세탁기·건조기 등 4개 품목 대상
올해 예산 750억 책정…작년 대비 2배 넘게 늘어
정부가 소상공인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 및 근본적인 에너지 절감 지원에 나선다. 고효율 냉난방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구매 시 최대 40%를 지원하며 합산 지원금액은 최대 480만원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다음 달 25일부터 소상공인 고효율 기기 지원 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25일 밝혔다.

작년 300억원 수준이었던 고효율 기기 보급 지원 예산은 올해 750억원으로 2배 이상 늘었다.

소상공인이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을 신규 설치하는 경우 구입 비용의 40%까지 지원한다. 품목별 한도는 냉난방기 160만원, 냉장고 160만원, 세탁기 80만원, 건조기 80만원 등이며, 4개 품목을 모두 구입하는 경우 최대 48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다만 미용업 등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업체가 건조기를 사용할 경우 화재 등 안전사고 위험이 있어 구매 전 반드시 지원 대상 여부를 제조사에 문의해야 한다.


지원 희망 소상공인은 한국에너지공단 소상공인 지원 홈페이지에서 소상공인 확인서와 사업자등록증 등의 증빙서류를 첨부해 신청하면 된다. 지원은 예산 소진 시까지 진행한다.이와 함께 예산 200억원을 투입해 수열·공기열 히트 펌프,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등의 설비를 교체하거나 새로 설치하는 소상공인에게도 설치비의 70%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지원 조건 및 신청 방법은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 추후 공고할 계획이다.
최연우 산업부 에너지정책관은 "고금리·고물가 지속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부담 완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기 위한 고효율기기 지원사업을 지난해보다 더욱 확대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 및 효율개선에 있어 보다 체감 가능한 소상공인 지원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이미연기자 enero20@dt.co.kr

소상공인, 고효율기기 구매시 최대 480만원 지원
이달 20일 오후 서울에서 열린 '2024년 관악구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사업 설명회' 모습. 사진 연합뉴스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