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대한상의-코이카, 개도국 글로벌 인재양성 ‘맞손’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대한상공회의소는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한국국제협력단 코이카와 공적개발원조(ODA)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개도국의 글로벌 인재양성 사업에 있어서 유기적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장원삼 한국국제협력단 이사장, 김왕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사업단장, 김영란 한국국제협력단 경영전략처장 등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개도국에 대한 프로젝트 사업, 초청연수, 전문가 파견, 해외봉사단(WFK) 파견 등 무상개발 협력사업의 발굴, 시행 및 평가에 있어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개도국 대상 개발협력을 위한 공동 또는 위탁연구 분야 협력과 국·내외 개발협력 네트워크, ODA 관련 정보도 공유할 계획이다. 또 간행물에 대한 정보 게재를 통해 대한상의의 글로벌 인재양성 지원사업에 대한 글로벌 홍보와 한국국제협력단 추진사업에 대한 국내기업 홍보에도 상호 협조하기로 했다.

대한상의는 이번 협약으로 산업수요조사,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운영, 자격검정 등의 전문성을 활용해 글로벌 인재의 역량개발과 직업능력개발 분야에서 다양한 협업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국내기업 및 해외 진출 기업들의 ODA 참여 활성화를 위해 73개 지역상공회의소와 글로벌 91개국 상공회의소의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상의와 한국국제협력단 해외사무소간 정보교류를 통해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강화에도 양 기관이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우진기자 jwj17@dt.co.kr

대한상의-코이카, 개도국 글로벌 인재양성 ‘맞손’
우태희(오른쪽)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과 장원삼 한국국제협력단 이사장이 13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협약서 교환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상의 제공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