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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률 하락·송출료 부담… 속타는 홈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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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온스타일 등 업계 영업익 급감
매출액比 송출수수료 비율 66%
시청률 하락·송출료 부담… 속타는 홈쇼핑
매출과 수익성 급감에 고전하고 있는 TV홈쇼핑 업계가 모바일 커머스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사진은 롯데홈쇼핑의 엘클럽 전용 라이브 커머스 홍보 이미지. 롯데홈쇼핑 제공

이커머스 업계에 밀려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 TV홈쇼핑업계가 지난해 나란히 최악의 실적을 거둬 고개를 숙였다. 이는 TV홈쇼핑 산업의 구조적인 불황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라 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12일 TV홈쇼핑업계에 따르면 CJ온스타일은 지난해 매출이 1조3378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1.3% 줄었다. 영업이익도 693억원으로 4.1% 감소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2020년 이래 3년 내리 내리막이다.

영업이익은 코로나19로 최대 호황을 누린 2020년(1792억원)과 비교하면 절반 이상 급감했다.

GS샵도 지난해 매출(1조1311억원)과 영업이익(1179억원)이 각각 8.7%, 17.3% 줄었다. 코로나19 유행 이전인 2019년 수치를 밑돈 실적으로, 다만 1000억원대 영업이익을 방어했다는 게 그나마 위안꺼리다.

현대홈쇼핑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매출은 1조743억원으로 2.5% 감소해 상대적으로 선방했지만, 영업이익은 449억원으로 60.2% 급감해 10년 넘게 지켜온 1000억원 선이 무너졌다. 현대홈쇼핑 영업이익은 2019년 1504억원으로 업계 최대였으나 지금은 3위권으로 내려앉았다.

방송법 위반에 따른 제재로 6개월간 새벽 방송을 중단한 롯데홈쇼핑 상황은 더 심각하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2.6%, 89.4% 줄어든 9416억원과 83억원으로 모두 곤두박질치며 업계 최악의 성적표를 받았다.

한때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주목받던 TV홈쇼핑 4사의 실적이 이처럼 가파르게 우하향 곡선을 그린 것은 우선 TV 시청자 감소의 영향이 크다.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 사이 연령별로 '일상의 필수 매체'로 TV를 꼽은 비율이 60대는 72.8%에서 52.5%, 50대 50.2%에서 31.8%, 40대 23.8%에서 9.2% 등으로 각각 뚝 떨어졌다.

반대로 스마트폰을 필수 매체로 꼽은 비율은 해당 기간 20% 안팎씩 높아져 각각 46.6%, 65.8%, 89.2%에 달했다. 2022년 기준 TV홈쇼핑의 방송 매출액 비중이 49.4%로 사상 처음으로 50% 아래로 떨어진 것은 시장의 무게중심이 확실히 모바일 등 이커머스로 넘어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에 TV홈쇼핑 업체들은 모바일을 중심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이 커지는 추세에 편승해 저마다 웹·모바일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지만, 그렇다고 본업인 TV를 포기할 수는 없는 터라 고민이 깊다.

여기에 매년 무섭게 치솟는 송출수수료 역시 업계의 고민을 깊게 만드는 요인이다. 송출수수료는 TV홈쇼핑사가 케이블·위성·IPTV 등 유료방송사업자로부터 채널을 배정받는 대가로 매년 지불하는 비용이다.

한국TV홈쇼핑협회가 공개한 산업지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송출수수료 규모는 1조9065억원으로 2013년(9645억원) 대비 2배로 늘었다. 해당 기간 방송 매출 비중이 내리막을 걷는 와중에도 송출수수료는 연평균 8.2%씩 증가했다.

TV홈쇼핑 업체들이 지난해 유료방송사업자와의 송출수수료 협상에서 방송 중단까지 불사하며 배수의 진을 친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지난해에는 양측이 가까스로 한 자릿수 증가율로 합의점을 찾으며 '블랙아웃'으로 가는 최악의 상황을 면했지만, TV홈쇼핑 산업 자체가 구조적인 불황에 진입해 갈등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김수연기자 newsnews@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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