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결혼은 언제?"...설날 친척들 질문 대처 중국 AI게임 인기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접속 폭주에 서버 다운도
AFP "친척들과 8단계 대화 거쳐야 부모님과 대화 도달"
"취직은 했니?", "결혼은 언제 할 거야?"….

가족들이 모이는 명절이면 펼쳐질 이러한 질문 공세에 대한 괴로움을 호소하는 젊은이들이 적지 않다. 중국에선친지의 이러한 '취조'에 대응하는 인공지능(AI) 챗봇 게임이 선보여 인기라고 AFP 통신이 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말 중국에서 선보인 '엄청난 결전 : 새해 모임'(Epic Showdown: New Year Reunion) 게임은 접속 폭주에 서버가 다운되기 전까지 일주일 만에 300만명 이상이 다운받았다.

일련의 학생들이 24시간 만에 개발해 낸 해당 게임은 다양한 성격의 친척 아주머니 및 아저씨 8명과 대화를 단계적으로 통과한 후에야 '최종 레벨'인 부모님과 대화에 도달하는 수순으로 구성된다.

게이머가 레벨별로 자신에게 쏟아지는 친척들의 당황스러운 질문을 잘 소화해 내야 다음 레벨로 넘어갈 수 있는 게임이다.

AFP는 "질문들은 젊은이들이 명절 가족 모임에서 받을 수 있는 예상 가능한 곤란한 것들"이라며 "춘제를 앞두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젊은이들이 저녁 식탁에서 말 많은 친척들의 질문에 대처하는 데 도움을 얻고자 해당 게임을 내려받았다"고 전했다.

개발자 중 한명인 왕쯔웨(21) 씨는 AFP에 "처음에는 모두가 친척들을 모욕주기 위한 게임으로 여겼다"며 "그러나 나중에는 사랑하는 이들과 어떻게 대화를 하고 그들을 행복하게 해줄 방법을 찾는 데 이용할 수 있는 게임임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당 게임은 세대 간 대화를 돕기 위해 만들었다며 "우리는 춘제 기간 젊은이들이 친척의 사랑과 관심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게임에 등장하는 친척들은 게이머의 결혼이나 취업이 만족스럽게 여겨지지 않거나, 답변이 무례할 경우 "너는 이기적이야", "너는 불효자야", "너는 가족들을 실망시켰어" 등의 반응을 내놓는다.

동시에 "운전할 때 조심해라", "따뜻하게 입어라" 등 걱정과 배려의 말을 하는 친척들도 있다.

AFP는 "어떤 이들은 실제 가족 모임에서는 하지 못할 솔직한 말들을 해당 게임을 통해 분출하며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한다"며 해당 게임을 통해 억눌렸던 불만을 표출하고 난 후 집에 가면 가족과 좀 더 쉽게 대화할 수 있다고 말하는 이도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일부 게이머는 가상 대화를 통해 이제는 대화할 수 없는 돌아가신 부모님 생각에 울컥했다는 반응도 보였다고 덧붙였다. 노희근기자 hkr1224@dt.co.kr



"결혼은 언제?"...설날 친척들 질문 대처 중국 AI게임 인기
모바일 게임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