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기고] 산후조리원 평가, 출산장려 효과 있다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박용주 아이앤나 사업총괄대표
[기고] 산후조리원 평가, 출산장려 효과 있다
산모들이 출산 후에 이용하는 산후조리원은 현재 81.2%의 이용률을 기록하며 산모들에게 필수적인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2021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산후조리 장소별 만족도에서는 친정(4.2)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기록했다. 산후조리원은 3.9점으로 나타나 본인 집(3.7), 시가(3.6)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모의 건강회복과 돌봄 방법 습득을 위해 필수적인 산후조리원이지만, 정작 그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아 부모들은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2015년에 마련된 근거법은 업계의 반대로 인해 아직도 시행이 지연되고 있어 문제의식이 대두되고 있다.

최근 정부가 개최한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발표한 '생활밀착형 서비스 발전방안'에는 산후조리원 평가 제도 의무화가 주요 포인트로 포함돼 관심이 쏠렸다. 산후조리 서비스 업계에 새로운 전환과 발전의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산후조리원 평가 의무화가 업계에 미치는 다양한 변화에 대해 고민해보면, 먼저 경쟁적인 환경에서 품질이 보장되고 안전한 산후조리원이 더 많이 선택되게 된다면, 이는 부모들이 출산 후에 더 나은 환경에서 휴식과 돌봄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평가 결과를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고 서비스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가정뿐만 아니라 사회적 안정과 행복을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후조리원 평가를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는 복지부가 산후조리원·산후도우미 제공기관 정보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가격, 인력, 품질평가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는 온라인 환경에서 사용자들의 만족도 조사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질 수 있어 산후조리원의 개선 방향을 더욱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명확한 평가 항목과 기준을 제공하고, 평가 결과와 인증 정보를 신뢰성 있게 수집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러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평가는 산후조리원의 서비스 품질뿐만 아니라 출산 후 돌봄 인력에 대한 정보도 함께 고려되어 인력난에 대한 문제에 대한 현실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소비자들에게 폭넓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업계 전반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산후조리는 현대 사회에서의 시대적 요구와 부모들의 필수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핵가족화와 산모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출산 후 돌봄과 휴식이 더욱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이에 따른 산후조리원 비용은 상당히 높아 부모들에게는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가격 대비 서비스 품질, 안전성, 환경과 시설조건, 사고 예방책 등에 대한 정보를 더욱 중요하게 고려하게 됐다. 이는 소비자의 알 권리를 강조하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산후조리원 평가의 의무화는 소비자들에게 각종 정보를 통한 현명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부모들은 가격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품질과 안전성, 시설 조건 등을 고려해 적절한 산후조리원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호하고, 부모들이 출산 후에 안정적이고 편안한 환경에서 휴식과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부는 이러한 변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지속적인 평가와 피드백을 통해 산후조리원이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경제적,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산후조리원 평가 의무화는 단순한 평가 수치를 넘어서 가정과 사회를 안정시키는 '소통의 시작'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를 통해 부모들이 출산 후에 안심하고 편안하게 산후조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평가 의무화가 양질의 산후조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의 편의를 증진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