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THE INFLUENCER] e스포츠 아버지 `스타크래프트`… 새롭고 신선한 콘텐츠로 `근본 국민 게임` 명성 잇다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리마스터버전 출시 이후 관련 유튜버 구독자 급증
프로게이머 출신 김성현, 엽기 전략 미션·꿀팁 강의
[THE INFLUENCER] e스포츠 아버지 `스타크래프트`… 새롭고 신선한 콘텐츠로 `근본 국민 게임` 명성 잇다


올해로 출시 25년을 맞은 실시간 전략 게임 스타크래프트가 '국민 민속놀이'로 불리며 롱런하는 가운데, 게임 플레이 콘텐츠를 전문으로 선보이는 스타크래프트 유튜버들의 인기도 나날이 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버전이 출시된 2017년부터 유튜브 속에서 우후죽순 등장하기 시작한 스타크래프트 관련 콘텐츠들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라며 "구독자 10만 명 이상을 확보한 '실버 버튼' 채널은 이미 10개가 넘고, 수백만 조회수를 올리는 화제의 영상이 속속 탄생 중"이라고 전했다.

그렇다면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스타크래프트 전문 유튜브 채널은 무엇일까.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12월 첫째 주 유튜브 순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채널 1위는 '[ALTUBE] 김성현TV', 2위는 '인피쉰', 3위는 '흑운장TV [BLACKTUBE]'다.

1위를 차지한 '[ALTUBE] 김성현TV'는 구독자 64만 명, 누적 조회수 6억 14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출신 '알파고' 김성현이 운영하는 이 채널은 스타크래프트 엽기 전략 콘텐츠를 주력으로 내세운다. 게임 시작 후 70초간 아무것도 하지 않기, 게임 끝날 때까지 상대편 일꾼만 잡기, 화염방사병만 6부대 모아서 공격하기 등 각종 엉뚱한 미션을 수행하면서 능수능란한 플레이를 선보여 눈길을 사로잡는다. 입문자들을 위한 기본기와 꿀팁을 전하는 '알찬 강의', 사소한 궁금증을 직접 실험해보는 '실험실' 등의 콘텐츠도 선보인다. 대표 영상 '"고수 테란만" 방에 전 프로게이머가 들어가면 벌어지는 일'은 400만 회가 넘는 높은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THE INFLUENCER] e스포츠 아버지 `스타크래프트`… 새롭고 신선한 콘텐츠로 `근본 국민 게임` 명성 잇다


2위에 오른 '인피쉰'은 구독자 48만 명, 누적 조회수 5억 90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채널 운영자 한윤재는 여타 프로게이머 출신 유튜버들에게 전혀 밀리지 않는 실력을 갖춘 '일반인 고수'로, 빠른 무한맵을 중심으로 한 다채로운 플레이 콘텐츠를 선보인다. 전문으로 하는 종족은 프로토스지만 모든 종족을 모두 오가며 수준 높은 플레이를 선보이고, 매너있게 게임을 즐기는 모습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최고 인기 영상은 '팀원 전적이 너무 안 좋아서 살아만 있으라 했더니', '센터를 포토 300개로 꽉꽉 채우면 생기는 일' 등으로, 각각 200만 회 이상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3위 '흑운장TV [BLACKTUBE]'는 구독자 42만 명, 누적 조회수 5억 18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전직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이성은이 운영하는 채널로, 현역 시절 자신의 별명인 '흑운장(黑雲長)'을 채널명으로 내세우고 있다. 주요 콘텐츠로는 유즈맵 중심의 게임 플레이를 선보이는 '유즈맵', 초심자인 척 상대방을 속여 플레이하는 '아재 승리 소매 넣기', 과거 자신의 경기를 리뷰하는 '운장이의 명경기', 핵심 플레이 기술과 전략을 알려주는 '강의' 등이 있다. 뛰어난 실력과 입담이 인기 비결로 꼽힌다. 채널 내 가장 인기 있는 쇼츠 영상 '24년 만에 밝혀진 사이언스 베슬의 비밀'은 400만 회를 웃도는 조회수를 올리며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 외 △'발스타홍구'(4위, 38만 명) △'깝도이'(5위, 22만 명) △'이제동TV [JD TUBE]'(6위, 20만 명) △'이시아exia'(7위, 19만 명) △'안기효TV'(8위, 16만 명) △'주식회사 중계진'(9위, 13만 명) △'도멘TV [DOTUBE]'(10위, 12만 명) △'송병구TV'(11위, 11만 명) △'강민TV'(12위, 11만 명) △'김정우TV[매튜브]'(13위, 11만 명) △'스타크래프트'(14위, 11만 명) △'감염된제라툴 InfestedZeratul'(15위, 11만 명)이 인기 순위 상위 15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

한편 IMR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하는 서비스로,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한다. IMR 순위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한국 계정을 가지고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인스타그램에 관련한 정보를 기간 누적 방식으로 제공한다.

박성기기자 watney.park@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