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손해복의 백세시대 음식보감] 밭에서 나는 소고기 `콩`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손해복 장수한의원 원장
[손해복의 백세시대 음식보감] 밭에서 나는 소고기 `콩`
콩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식품영양학계의 슈퍼스타이다. 전 세계 식품영양학계에서 나오는 논문의 반이 이 콩과 관련되어 있다. 21세기에도 여전히 주목받는 밀레니엄 식품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콩을 삼국(三國)시대부터 재배하였다. 최근 콩이 식물성 단백질의 역할을 넘어 성인병을 예방한다는 효능이 알려지며 콩 식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한방(韓方)에서는 오래 전부터 검은콩(黑豆)의 효과에 주목해 왔다. 이는 노화 예방과 관계가 깊다. 검은콩은 흰콩보다 인체 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높으며, 색이 짙을수록 항산화 효과가 높다.

콩의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구조에 생물학적 작용이 유사해 천연 여성 호르몬으로 불린다. 콩의 이소플라본이 주름개선, 인지개선, 갱년기 증상완화, 우울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식물성 호르몬'이라는 콩의 별명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식물 중에 콩만큼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것은 없다. 그래서 콩을 '밭에서 난 쇠고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임상실험에 의하면, 콩의 지속적인 복용은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을 15~20% 낮춰 주고,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관상동맥성 심장병의 진행을 멈추게 함을 확인했다.

심장에 공급되는 혈류의 개선과 고지방식의 중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증명됐다. 혈당을 조절하고 안정시키는 데에는 콩을 따를 것이 없다. 혈중 인슐린의 양도 줄여 주었다. 놀랍게도 담석의 예방과 용해에도 작용함이 입증됐다.

[손해복의 백세시대 음식보감] 밭에서 나는 소고기 `콩`


모든 종류의 콩이 장의 움직임을 원활히 해주고 변비나 게실증(憩室症), 치질 등의 장의 기능장애와 결장암의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 전통적으로 한방에서는 노란색 대두보다는 검은콩을 많이 사용한다. 검은콩의 약성은 평(平)하고 맛은 단맛이 난다. 특히 검은콩 껍질에는 노란 콩에는 없는 글리시테인(glycitein)이라는 항암 물질이 들어 있다.


검은콩에는 뇌세포의 회복을 돕는 레시틴과 뇌의 구성 성분인 단백질이 풍부하다. 뇌의 노화를 방지하는 사포닌 성분이 있어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검은콩에는 해독작용이 있어 독극물에 의한 중독에 흑두를 다량 삶아 먹으면 좋다. '감두탕'(甘豆湯)이란 한약은 이 검은콩에 해독작용이 있는 '감초'를 넣은 것이다. 한방의 해독처방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검은콩을 살짝 싹 틔운 것을 '대두황권'(大豆黃卷)이라 부른다. 이는 우리나라의 우황청심원(牛黃淸心元)에 꼭 들어가는 약재인데, 몸의 과다한 열을 내리고 눅눅한 기운을 제거하는 데 좋은 효과가 있다.

일명 노란 콩 또는 흰콩(백태)이라고 불리는 대두는 오장을 보해 주고 경락의 순환을 도우며 장과 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동의보감'에는 대두를 '두시(豆 시)'라 하여 울화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라고 했다. 즉 신경이 날카롭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콩으로 만든 음식을 섭취하면 마음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콩은 특히 항암식품으로 가장 많이 연구되고 있다. 유방암과 전립선암에 있어서 대단히 유익하다. 최근 미국의 논문에 따르면, 콩이나 두유 같은 콩 제품, 그리고 콩의 주성분인 이소플라본 제제의 투여에 의해 유방암과 전립선암이 상당한 호전을 보였다고 한다.

이 콩을 발효시켜 만든 것이 된장과 청국장이다. 원래 콩에 있는 비타민 E, 레시틴, 대두 사포닌, 베타시토스테롤 등의 성분들도 암 예방 효과가 있지만,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항암물질이 훨씬 더 많아진다.

그래서 된장은 콩 자체의 물질과 더불어 발효에 의해 생성된 항암물질이 합쳐져 뛰어난 항암식품으로 재탄생된다. 그러나 콩에는 푸린(purine)체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통풍(痛風) 환자나 요산(尿酸)이 높은 사람은 먹지 말아야 한다. 콩은 성질이 차므로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