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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고음 울리는 中 그림자금융…부동산위기로 붕괴에 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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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타임스, 중국 10대 자산운영사 중룽신탁 환매중단 사태 조명
중국 은행권 부실대출 증가 우려..."중앙 정부, 구제나설지 시험대"
상반기 11개 은행 부동산 부실채권 48조8천억…BI "내년 165조 될 수도"
상반기 은행권 신규 대출서 부동산 부문 비중 1%에 그쳐
중국의 '그림자 금융'에 주목하라.

중국의 부동산 시장 침체가 중국 내 '그림자 금융'의 위험성에 대해 새로운 경고음을 내고 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한 투자신탁회사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투자자들의 패닉을 초래했고, 부동산 위기로 수면 위에 떠오른 부채 문제를 중국 정부가 어떻게 다룰지가 시험대에 올랐다고 NYT는 진단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즈(中植) 금융그룹의 계열사인 자산운용사 중룽(中融)국제신탁은 지난주 성명을 내고 여러 대내외 요인으로 인해 다수 투자상품에서 일정에 따른 지급이 이행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향후 환매 계획에 대해선 추가 언급이 없었다.

중룽국제신탁은 작년 말 기준 총운용자산액이 1080억달러(145조원)에 달하는 중국 10대 자산운용사다.

중국 내 부동산 개발업계 1위인 비구이위안(碧桂園·컨트리가든)의 디폴트 위기와 맞물려 지난 7월 말부터 중룽국제신탁이 운용하는 투자상품에서 환매 중단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중룽신탁이 향후 환매 일정을 밝히지 않으면서 중국의 그림자 금융에 대한 새로운 공포를 촉발하고 있다고 NYT는 진단했다.

중국 내 투자업계는 오랜 기간 부동산 개발업체들의 자금조달원 역할을 해왔다. 은행에서 직접 돈을 빌리지 못하는 중소기업이나 부동산 개발업체에 대출을 제공하지만 금융규제의 사각지대에 있어 오랜 기간 중국 경제의 뇌관으로 지목돼왔다.

중룽신탁 역시 중국의 부유층이나 은행에서 대출받을 수 있는 기업들에 투자상품을 판매해 확보한 자금을 부동산 개발업체 등에 빌려주는 그림자금융의 한 축을 담당해왔다. 이들 신탁회사는 투자처를 세부적으로 공개할 의무가 없다.

시장 전문가들은 중룽신탁의 환매 중단 사태가 중국 당국의 통제 가능 범위에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중룽신탁이 판매한 투자상품 구제가 기존 중국 정부의 정책 기조와 모순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가 쉽게 나서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이다. 중국 정부는 2016년 이후 그림자 금융 축소 정책을 펼쳐왔다. 또한 2020년부터 부동산 개발업체를 상대로 건전성 규제를 강화해왔다. 중국의 부채 문제가 그만큼 심각하다는 정책 판단이 작용한 것이다.

2021년 부동산 개발업체 헝다의 유동성 위기와 최근 비구이위안 위기 모두 중국 정부의 이런 부채 축소 정책 기조에 따라 초래된 측면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로디움 그룹의 로건 라이트 중국시장 연구 책임자는 "중국 경제가 급성장하는 과정에서 정부가 채무 불이행을 구제해줄 것이란 믿음이 있었는데, 부채가 급격히 팽창하면서 정부가 정책 기조를 바꿨다"며 "정부가 구제해주는 전략은 이제 종료가 임박해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동산 경기 둔화 여파로 중국 은행권의 부실 대출이 증가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블룸버그 산하 연구기관인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I)에 따르면 프랜시스 챈 BI 애널리스트 등은 공상은행·건설은행·농업은행·중국은행 등 4대 국유은행을 비롯해 중국 11개 주요 은행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같이 밝혔다.
지난달 부동산신탁회사인 중룽이 투자자들에게 신탁상품에 대한 지급 의무를 못하는 등 그림자금융 부실 문제도 알려진 것보다 심각하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규제가 비교적 강한 전통적 은행들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지적이다.

이들 은행이 올 상반기 부실채권인 고정이하여신(NPL)을 양호하게 관리했지만, 하반기와 내년에는 더는 신용비용을 억제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2020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늘어난 이들 은행의 신규 악성대출 가운데 77%는 부동산 관련 NPL이고 23%는 악성 모기지(부동산담보대출)였으며 부동산 관련 NPL 비중이 향후 더 올라갈 수 있다는 게 연구진 설명이다.

공시 자료 등에 따르면 이들 은행이 부동산 개발업체에 내준 대출 가운데 NPL 비율(가중평균)은 2021년 3.1%에서 지난 6월 4.7%로 늘어났으며, 금액 기준 2670억 위안(약 48조8000억원)이었다.

은행 별로는 농업은행이 520억 위안(약 9조5000억원·NPL 비율 5.8%), 공상은행이 510억 위안(약 9조3000억원·6.7%), 중국은행이 430억 위안(약 7조8000억원·5.1%), 건설은행이 400억 위안(약 7조3000억원·4.8%) 등이었다.

내년 말까지 부동산 NPL 비율이 6월의 3배가량인 14.8%로 증가하는 경우를 상정한 부정적 시나리오에 따르면 내년 말 이들 은행의 부동산 NPL 규모가 9050억 위안(약 165조4000억원)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게 연구진 추산이다.

은행 별로는 공상은행이 2040억 위안(약 37조2000억원·18.4%), 중국은행이 1970억 위안(약 36조원·21.7%), 농업은행이 1670억 위안(약 30조5000억원·16.4%), 건설은행이 1340억 위안(약 24조5000억원·13.1%)의 부동산 NPL을 갖고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부동산 NPL 비율이 6월의 2배가량인 9.9%로 늘어나는 시나리오에 따르면 이들 11개 은행의 부동산 NPL 규모는 6030억 위안(약 110조2000억원)이 될 것으로 예상됐다.

연구진은 이들 은행의 자산 건전성을 위협하는 핵심 요인으로 부동산 대출과 모기지를 꼽으면서, 담보 가치 하락 등을 감안할 때 11개 은행이 내년 연말까지 6380억 위안(약 116조6000억원)의 대손충당금을 추가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연구진은 최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정책 금융을 통해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금융기관의 지급준비율을 인하했지만, 이러한 조치로는 부동산 위기 심화를 막을 수 없을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강현철기자 hckang@dt.co.kr



"경고음 울리는 中 그림자금융…부동산위기로 붕괴에 몰려
중국 베이징의 한 아파트 건설현장.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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