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속보]尹대통령·김건희 여사, 제78차 유엔총회 참석위해 미국으로 출국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속보]尹대통령·김건희 여사, 제78차 유엔총회 참석위해 미국으로 출국
제78차 유엔총회에 참석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8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미국 뉴욕으로 출국하기 위해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 올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8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제78차 유엔총회 참석차 공군1호기 편으로 출국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뉴욕에 도착하자마자 곧바로 산마리노, 체코, 투르크메니스탄, 세인트루시아 등과 릴레이 양자회담을 하며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전에 돌입한다.

윤 대통령은 미국 방문 3일 차인 20일(현지시간)엔 유엔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한국시간으로는 21일 새벽 3시쯤으로 예상된다. 윤 대통령은 연설에서 글로벌 격차 해소를 위한 우리 정부의 기여 방안을 밝히고, 2024-25년 임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으로서 활동 계획과 의지를 설명할 계획이다. 또한 최근 북러 정상회담에서 군사협력을 합의한 것에 대한 경고와 국제 연대 필요성과 당위성을 담은 메시지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21일에는 뉴욕대에서 개최되는 '디지털 비전 포럼'에 참석한다. 윤 대통령은 포럼에서 새로운 디지털 규범 질서의 기본방향인 '디지털 권리장전'의 발표 계획을 알리고, 디지털 공동번영사회 구현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한다는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이번 순방을 계기로 30여개국과 양자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윤 대통령은 22일까지 4박 6일간의 순방 일정을 마치고 23일 귀국한다. 김미경기자 the13ook@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